국립부경대학교 | 교육대학원

국어교육(폐지)

Korean Education

전공사무실 : 대연캠퍼스 인문사회경영관(C25) 13층 1311호 ☎ 629-5405

홈페이지 (담당: 국어국문학과) http://cms.pknu.ac.kr/korean/main.do

2022학년도 신입생부터 교원자격증 취득이 불가하오니 유의바랍니다.

공 폐지: 2022학년도 후기부터

교육목표

국어교육전공은 국어국문학, 국어교육 이론 및 교육실습을 통해 유능한 국어 교육자를 양성하기 위해서, 국어와 국문학에 대한 연구능력과 이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교육기술 함양에 교육목표를 둔다.

전공소개

본 전공은 국어국문학 전반에 대한 학술적 이론을 습득하고 국어교육이론과 교수법 및 이에 대한 응용방법을 연구한다. 언어학, 음운론 및 화법론, 담화의미론, 문법론, 국어특수과제론 등 국어학 분야와 고전문학사, 고전시가 분석, 고전소설 분석, 구비문학 분석, 고전교재 개발 등 고전문학 분야, 현대문학사, 현대시 분석, 현대소설 분석, 현대문학특강, 문학교육방법, 독서 및 작문지도 방법, 멀티미디어 교재개발론 등 현대문학 분야, 국어교육론, 국어교재 연구 및 지도법 등 폭넓은 전공선택과 이에 따른 깊이있는 연구를 통해 국문학 및 국어교육 등 각 분야의 교육학적 접근을 모색한다.


교과목 해설

언어교육론 (Theories of Teaching Language)

우리말과 우리글의 일반 언어학적인 근거를 밝히고 국어교육의 적용가능성에 관해 연구한다.


구비문학론(Theories of Korean Folklore)

한국구비문학의 특질과 구조를 연구하고, 이를 바탕으로 구비문학교육의 적용가능성에 관해 연구한다.


문학교육방법론 (Theories of Teaching Literature)

문학교육의 의의·목적 그리고 구체적인 방법론들을 익혀, 실제 문학교육 현장에서 필요한 문학교육의 수업 모형을 만드는데 필요한 이론적 틀을 모색한다.


독서 및 작문지도 방법론 (Teaching Methodology of Reading and Composition)

인지이론에 바탕을 두고 학교의 체계적인 독서 및 작문 교육의 방법론을 연구한다. 기능 중심에서 전략중심의 지도로의 전환을 모색하여 국어수업의 읽기, 쓰기 지도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도록 한다.


국어교육론 (Teaching Methodology of Korean Language)

국어 교육의 모습을 객관적이며 근원적으로 살펴서 국어 교육을 계획하거나 현장에서 실제로 관계하는 여러 요소를 분석하여 국어 교육의 바람직한 이론과 교육제도를 정립하는 것을 모색한다. 언어의 일차적이고 규범적인 사용단계가 효율적으로 전이되어 문학적 창조적 단계로의 전환을 유도할 수 있는 체계적 이론과 방법을 연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국어교과교육론 (Teaching Methodology of Korean Language)

국어 교육의 모습을 객관적이며 근원적으로 살펴서 국어 교육을 계획하거나 현장에서 실제로 관계하는 여러 요소를 분석하여 국어 교육의 바람직한 이론과 교육제도를 정립하는 것을 모색한다. 언어의 일차적이고 규범적인 사용단계가 효율적으로 전이되어 문학적 창조적 단계로의 전환을 유도할 수 있는 체계적 이론과 방법을 연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국어교과교재 연구 및 지도법 (Principles and Practices of Korean Instruction)

영역별 교수학습이론 및 방법에 대한 탐구를 바탕으로 효과적인 국어수업을 위한 지도 모형을 개발한다. 교육 현장의 다양한 요구를 수용할 수 있는 보충교재 개발과 활용방안을 탐구하여 효율적인 수업지도 방법을 모색한다.


논문연구 (Thesis Research)

연구주제에 대한 최근의 학술적 동향, 논문 주제 선정, 논문작성법 등의 연구와 논문작성에 관한 내용을 다룬다.


국어교육 세미나 Ⅰ (Seminar in Korean Education Ⅰ)

국어교육 전반에서 관심을 가지고 연구할 주제를 선정해서 그 내용을 공부하고, 관련 논문들을 통해 최근의 동향에 대해 다룬다.


국어교육 세미나 Ⅱ (Seminar in Korean Education Ⅱ)

국어교육 전반에서 관심을 가지고 연구할 주제를 선정하여 공부한 내용을 발표 및 토론을 통해 심화하고 체계화한다.


문법교육론 (Teaching in Korean Grammar)

국어의 문구조를 형성하는 법칙과 원리의 보편성과 특수성을 이해하여 국어문장을 분석한다. 그 기초작업으로 국어의 통사범주와 문법적인 형태소에 대한 이해도 병행한다.


고전문학사 (History of Classical Korean Literature)

한국고전문학의 역사적 변천을 연구한다.


현대문학사 (History of Modern Korean Literature)

현대문학의 전개와 발전과정에 대해 사적으로 연구한다.


시가교육론 (Thaching in Korean Poetry)

시학을 바탕으로 한국 고전시가와 현대시의 지속과 변모를 연구한다.


소설교육론 (Teaching in Korean Novel)

서사체글을 바탕으로 한국 고전소설과 현대소설의 지속과 변모를 연구한다.


희곡교육론 (Theory of Drama Education)

희곡의 기본적인 이론을 체계적으로 교육하여 현장교육에서 활용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한다.


국어교육정책론(Theories of Educational Policy for the Korean Language)

표준어 사정원칙, 표준 발음법, 한글 맞춤법과 외래어 표기법, 국어의 로마자 표기법 등 제반 어문 규정과 국어순화, 문자 사용, 한자 사용, 영어공용어 문제 등 국어 생활 전반에 걸친 국어교육 정책에 관하여 연구한다. 국어교육정책의 변천 및 현황과 문제점을 분야별로 살펴보고 해결책을 찾아본다.


의사소통교육론(Teaching Communication in Korean language)

화법 교육에 대한 기본적 이론을 바탕으로, 말하기 듣기 교육과정의 체계적 편성을 위한 방법론을 모색하고 학습자의 능력을 신장 할 수 있는 말하기 듣기 교수 학습 모형을 탐구하며, 아울러 객관적이며 타당한 평가 방안을 연구한다.


현대소설교육론(Theories of Teaching Knowledge of Modern Novel)

소설의 교육방법에 대한 다양한 이론을 습득하여 보다 흥미롭고 효과적인 현대소설교육방법을 연구한다.


국어지식교육론(Theories of Teaching Knowledge of Korean Language)

국어학의 세부 분야인 음운, 형태, 통사, 의미, 화용 등에 관한 기초 이론과 지식을 교수·학습하는 방법을 지도한다. 국어지식을 현장 교육에서 효과적이고 체계적으로 전달하는데 발생되는 제반 문제점과 해결책을 검토한다.


어휘교육론(Teaching in Korean words)

국어 어휘의 특성과 구조를 연구한다.


국어교과논리 및 논술(Technical Writing in Korean)

국어를 이용하여 논리적이고 완결된 문장을 쓸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한다.


고전산문론(Theories of Korean Classic Prose)

한국고전문학중 산문문학의 특질과 구조를 연구한다.


한문교육론(Teaching In Classical Chinese)

국어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한문에 관한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교육방법에 관해 연구한다.


미디어론(Theories of Media)

미디어를 이용한 국어교육의 효과적인 방법에 관해 연구한다.



교과과정표

교과구분 및 영역 국 문 영 문 학 점
구 분 영 역
전공 교 과
교육학
언어교육론 Theories of Teaching Language 3  
어휘교육론 Teaching in Korean words   3
구비문학론 Theories of Korean Folklore 3  
국어교육정책론 Theories of Educational Policy for the Korean Language 3  
문학교육방법론 Theories of Teaching Literature 3  
독서및작문지도방법론 Theories Methodology of Reading and Composition   3
국어교과교육론 Teaching Methodology of Korean Language 2  
국어교육론 Studies in Methodology of Korean Education 2  
국어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Principles and Practices of Korean Instruction   2
논문연구 Thesis Research 2 (2)
국어교육세미나Ⅰ Seminar in Korean Education Ⅰ 1  
국어교육세미나Ⅱ Seminar in Korean Education Ⅱ   1
국어교과논리 및 논술 Technical writing in Korean   2
교 과
내용학
문법교육론 Teaching in Korean Grammar 3  
국어지식교육론 Theories of Teaching Knowledge of Korean Language   3
의사소통교육론 Teaching Communication in Korean Language 3  
고전문학사 History of Classical Korean Literature   3
현대문학사 History of Modern Korean Literature 3  
희곡교육론 Theory of Drama Education 3  
현대소설교육론 Theories of Teaching Knowledge of Modern Novel   3
시가교육론 Teaching in Korean Poetry   3
소설교육론 Teaching in Korean Novel 3  
고전산문론 Theories OF Korean classic Prose   3
한문교육론 Teaching in Classical Chinese 3  
미디어론 Theories of Media   3
    37 29(2)

※ ① ─── 과목은 교직과목의 교과교육영역 및 전공과목임.
② 논문연구는 5학기째 개설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