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부경대학교 | 교육대학원

전산교육

Computer Science Education

대연캠퍼스 웅비관(A12) 3층 1307호 ☎ 629-6262

홈페이지 (담당: 컴퓨터공학부) https://itcae.pknu.ac.kr/itcae/1

2022학년도 신입생부터 교원자격증 취득이 불가하오니 유의바랍니다. 

교육목표

전산교육전공은 전산정보 교육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며, 멀티미디어 시대에 활용할 수 있는 컴퓨터 기기 및 소프트웨어의 사용 능력을 가진 전문인을 양성하기 위해서 교육현장에서 보다 효율적이고 정보화 시대에 필요한 정보를 검색, 수집, 활용할 수 있는 과학적·체계적인 전자계산학을 익히고 정보화 교육에 적합한 교육학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교수, 연구하는데 교육목표를 둔다.

전공소개

본 전공은 기초 전산학이론을 비롯한 소프트웨어공학, 영상처리특론, 운영체제특론, 컴퓨터그래픽스특론, 컴퓨터비젼특론, 프로그래밍언어 및 데이터베이스특론 등 보다 심화된 전산학에서의 교육적 접근 방법을 교육한다.



교과목 해설

알고리즘(Algorithm)

컴퓨터를 통해 문제 해결 방법인 기본적인 알고리즘들을 고급 프로그래밍 언어로 구현하는 기법들을 강의하고, 학생들에게 알고리즘의 개념을 잘 이해시킬 수 있는 다양한 예제의 개발 및 교수 방법을 토의한다.


컴퓨터(정보)교육론(Computer Education Theory)

컴퓨터를 쉽게 이해하고 학습할 수 있도록 인간과 컴퓨터 사이의 기능상 유사점을 비교 설명하고, 컴퓨터가 갖추어야 할 구성성분과 동작원리, 프로그램 개발방법과 컴퓨터운영 및 이용방법을 강의한다.


정보통신윤리(IT Ethics)

정보사회 활성화에 따른 부작용으로 야기될 수 있는 윤리적 문제를 다루기 위한 규범 및 체계를 다루며, 단순히 정보통신기기의 취급뿐만 아니라 정보사회를 영위하는데 있어서 사이버 공간상에서 지켜야 할 에티켓, 선악, 옳고 그름, 윤리적인 행위와 그렇지 않은 것을 판단할 수 있는 규범 및 체계를 교수한다.


프로그래밍(Programming)

수치, 문자열 처리를 비롯한 컴퓨터 과학분야 전반에 걸쳐 다루는 문제들을 고급언어를 통해서 해결하는 기법에 관하여 다룬다.


멀티미디어교육(Multimedia Education)

멀티미디어 시스템을 이해하기 위한 핵심적인 기본 요소들에 대하여 학습하고, 멀티미디어 도구를 활용하여 효과적으로 표현, 전달 및 교육할 수 있는 기반을 다진다.


정보·컴퓨터교과교육론(Theory of Information and Computer Aided Instruction)

컴퓨터 및 정보통신 매체 활용능력을 배양하여 정보화 사회에 대응할 수 있도록 컴퓨터 문맹탈피를 위한 교육목표, 지도방법, 평가방법에 대한 계획을 수립하고, 그 실천방법에 관해서 강의한다.


정보·컴퓨터교과교재연구 및 지도법(Study for Education Material of Informationand Computer Science and Teaching Method)

전산기초 과목의 교재를 선정하여 교재연구 및 강의방법을 숙지시키고, 개발된 교재를 바탕으로 직접 강의를 통하여 지도할 수 있는 역량을 함양시킨다.


정보·컴퓨터교과논리 및 논술(Logic and Statement for Information and Computer)

컴퓨터 및 정보통신 기반기술의 논리성 및 창의성 배양을 위해 수학적인 기본 명제의 논리이론 및 다양한 컴퓨터 관련 주제의 논술 기법에 관해 강의한다.


논문연구(Thesis Research)논문연구(Thesis Research)

연구주제에 대한 최근의 학술적 동향, 논문주제선정, 논문작성법 등의 연구와 논문작성에 관한 내용이 취급된다.


전산교육세미나Ⅰ(Seminar in Computer Science Education Ⅰ)

전산 교육 이론과 전산 교육 방법에 대해 발표를 하고 그에 대한 토론과 평가를 한다.


전산교육세미나Ⅱ(Seminar in Computer Science Education Ⅱ)

교수 받은 교과 내용에 관해 고찰하고, 교과 내용에 대한 토론과 평가를 한다.


멀티미디어소프트웨어공학(Multimedia Software Engineering)

멀티미디어를 중심으로 개발하는 소프트웨어 제품의 생산성, 효율성 및 신뢰성을 높이는 기법, 개발도구, 개발방법론, 재사용기법 및 재공학 방법론에 관해서 강의한다.


객체지향시스템분석 및 설계(Object-Oriented System Analysis and Design)

객체 모델링의 개념,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기법, 시스템 분석 및 설계를 위한 객체지향 방법론과 도구들에 관하여 강의한다.


멀티미디어압축 및 보호(Multimedia Compression and Security)

대량의 용량을 갖는 멀티미디어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전송 및 저장할 수 있는 압축기법의 기본원리를 이해하고, 새로운 응용과 표준화 동향을 살펴본다. 나아가, 불법복제나 저작권 보호를 위한 멀티미디어 컨텐츠를 보호할 수 있는 새로운 기법에 대하여 학습한다.


자료구조(Data Structures)

컴퓨터 알고리즘을 프로그래밍 할 때 요구되는 데이터의 기본구조를 다루고, 관련된 이론과 최근 연구동향에 대해서 알아본다.


운영체제(Operating Systems)

학부과정의 운영체제 기본 개념을 바탕으로 프로세서 동기화, 병행성 언어, 교착상태, 가상 기억장치, 분산 시스템에서의 병행성 제어와 교착상태 복구 등에 대한 최근 이론과 문제점 및 앞으로 연구 방향에 대해 강의한다.


함수해석학(Functional Analysis)

위상수학을 기초로하여 위상벡터공간의 개념을 소개하며, 거리공간, norm공간, Banach공간 및 Hilbert공간에 대한 기본정리 등을 중심으로 교수한다.


병렬처리(Parallel Processing)

다중 처리시스템의 구조를 분석한 후, 이들에 적합한 언어 및 다중처리기 등 운영체제에 대해 알아본다. 또한 다중 처리시스템에서 빠른 처리능력을 가지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타스크 스케쥴링 방법 등을 강의한다.


네트워크(Network)

현직교사에게 필요한 네트워크의 기본 이론과 LAN개념, 이의 확장인 인터넷응용을 위한 기본 TCP/IP프로토콜, 이들의 운용을 통한 windows나 Linux상에서의 네트워크 환경을 이해한다. 또한 관련 실습을 통한 현장 네트워크 구축 방법을 배운다.


컴퓨터그래픽스(Computer Graphics)

컴퓨터 그래픽스의 기초가 되는 각종 도형 설계기법, 렌더링 기법, 변환기법에 대한 기초이론을 습득하고 구현한다.


컴퓨터구조(Computer Architecture)

파이프라인 구조, 다중처리 시스템구조, 슈퍼 스칼라구조, 벡터 프로세싱구조 등 고급 컴퓨터구조에 대하여 학습하고, 최근의 이론 및 향후 연구방향에 관하여 강의한다.


데이터베이스(Database)

데이터베이스의 기본개념을 이해하고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의 기초이론과 그 응용을 중심으로 강의한다. 또한, 최근 활발히 연구되고 있는 객체지향 데이터베이스에 대해서도 알아본다.


인공지능(Artificial Intelligence)

시스템이 주변 환경의 정보들을 받아들여 지능적인 판단을 하고 그 결과로서 행동을 하기 위한 처리 과정을 소개한다. 지식을 표현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원리 및 방법들을 알아보고 그 응용으로 전문가시스템, 컴퓨터시각, 게임 지능 등에 대하여 간단하게 살펴본다.


프로그래밍언어론(Programming Languages)

기존 프로그래밍 언어와 객체 지향 기법이 적용된 프로그래밍 언어의 차이를 이해하고, 객체 지향 프로그램 기본적인 설계 기법과 멀티미디어 환경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의 개발 환경에서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의 응용 기법을 습득한다. 또한, 현재 사용되고 있는 대표적인 객체 지향 언어를 이해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는 기본 능력을 배양하도록 한다.


데이터통신(Data Communication)

이 과목은 컴퓨터 통신 네트워크 분야를 강의한다. 통신이 가능한 컴퓨터 네트워크에 있어서 현재의 사용방법과 실습이 포함되어져 있다.


소프트웨어공학(Software Engineering)

소프트웨어 시스템을 개발 및 관리하기 위한 방법(Methods), 도구(Tools) 및 절차(Processes)들을 중심으로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의 패러다임을 이해하고, 소프트웨어 제품의 품질과 생산성(Software Quality and Productivity)을 향상하기 위한 공학적인 접근 방법론을 학습한다.



교과과정표
교과구분 및 영역 국 문 영 문 학 점
구 분 영 역
전공 교 과
교육학
정보·컴퓨터교과교육론 Theory of Information and Computer Aided Instruction 2  
정보·컴퓨터과과 교재연구 및 지도법 Study for Education Material of Information and Computer Science and Teaching Method   2
정보·컴퓨터교과논리 및 논술 Logic and Statement for Information and Computer   2
전산교육세미나 Ⅰ Seminar in Computer Science Education 1  
전산교육세미나 Ⅱ Seminar in Computer Science Education Ⅱ   1
교 과
내용학
알고리즘 Algorithm 3  
컴퓨터(정보)교육론 Computer Education Theory 3  
정보통신윤리 IT Ethics 3  
프로그래밍 Programming   3
멀티미디어교육 Multimedia Education   3
논문연구 Thesis Research 2 (2)
멀티미디어소프트웨어공학 Multimedia Software Engineering 3  
객체지향시스템분석 및 설계 Object-Oriented System Analysis and Design   2
멀티미디어압축 및 보호 Multimedia Compression and Security 2  
자료구조 Data Structures   3
운영체제 Operating Systems 3  
병렬처리 Parallel Processing   2
네트워크 Network   3
컴퓨터그래픽스 Computer Graphics 3  
컴퓨터구조 Computer Architecture 3  
데이타베이스 Database   3
인공지능 Artificial Intelligence 3  
프로그래밍언어론 Programming Languages   3
데이터통신 Data Communication   3
소프트웨어공학 Software Engineering 3  
    34 30(2)
※ ─── 과목은 교원자격증 취득을 위한 교과교육영역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