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부경대학교 | 교육대학원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

Korean Education as a Foreign Langage

전공사무실 : 대연캠퍼스 인문사회경영관(C25) 13층 1311호 ☎ 629-5405

홈페이지 (담당: 국어국문학과) http://cms.pknu.ac.kr/korean/main.do

교육목표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전공은 한국어의 구조와 체계 및 한국문화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익히고 이를 바탕으로 외국인에게 한국어를 효율적으로 교육할 수 있는 전문가를 양성하는데 교육목표를 둔다.

전공소개

본 전공은 국제무대에서 한국의 역할이 증대되면서 한국어가 외국어로서 각광을 받고 있기에, 외국어로서의 한국어를 가르치는 한국어 교사 및 한국어교육전문가를 양성코자 한다. 이를 위해서 한국어학 및 한국문학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도모하며 외국어 교육에 대한 최신 이론과 방법들을 연구함으로써 한국의 국제화, 세계화에 기여하는 한국어 교육을 지향한다.



교과목 해설

한국어학일반론 (Introduction to Korean Linguistics)

한국어의 본질과 기능, 변화 등에 대한 제반 이론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한국어에 대한 이론적인 기반을 갖춘다.


한국어어문규범 (Korean Orthography)

한국어의 어문규범을 전면적으로 학습하고 연구하여 한국어를 규범에 맞게 표현할 수 있도록 하고 한국어 학습자에게 정확한 교수를 할 수 있도록 한다.


언어습득론 (Theories of Language Acquisition)

인간이 말을 하고 이해하는 능력의 기저에 있는 언어의 음운, 형태, 통사, 의미의 범주와 규칙을 어떻게 습득하기 시작하는가에 대하여 언어 이전 단계와 언어 단계로 나누어 살피고, 언어 습득의 제반 이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모국어로서의 한국어의 습득에 대해 살펴본다


한국어교육론(Theories in Korean Language Teaching and Learning)

한국어학과 교육 이론을 기반으로 하여 한국어 교육의 성격을 이해하고, 현행 한국어 교육의 실태를 중심으로 한국어교육의 목표와 내용, 평가를 하위 영역으로 나우어 체계적으로 고찰한다. 특히 한국어 교육 이론의 정립을 모색하고 이들이 실제의 교육 현장에서 적용되는 양상을 고찰한다.


한국어교육과정론(Theories in Curriculum for Korean Language Teaching and Learning)

한국어 및 외국어 교육의 교육과정에 관한 이론을 검토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국어 교육에서 학습자의 능력과 수준, 연령, 학습 목적 및 목표 등에 적절한 교육과정을 개발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한다.


한국어능력평가론(Assessing Korean Language Proficiency)

언어 능력 평가와 학업 성취도 평가에 대한 이론을 검토하고, 이를 바탕으로 기존의 한국어능력 평가 시험 문제 유형을 분석하고 실제 문항 개발의 실습 등을 통하여 한국어 교육에서 적용할 수 있는 효과적인 평가 방안을 모색한다.


한국어이해교육론(듣기, 읽기)(Methodology for Teaching Korean Listening andReading)

언어 교육의 이해 영역에 해당하는 듣기와 읽기 교육에 관한 기본 지식과 교수 방법 등 제반 이론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국어의 듣기와 읽기를 효과적으로 교육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한다.


초등수학교육사(History of Mathematics Education in Elementary School)

초등수학교육의 발달과정, 초등수학자들의 연구실태, 고대 및 근세수학과 오늘날의 초등수학과의 비교 등을 다룬다.


한국어표현교육론(말하기, 쓰기)(Methodology for Teaching Korean Speaking and Writing)

언어 교육의 표현 영역에 해당하는 말하기와 쓰기 교육에 관한 기본 지식과 교수 방법 등 제반 이론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국어의 말하기와 쓰기를 효과적으로 교육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한다.


한국어발음교육론(Methodology for Teaching Korean Pronunciation)

일반 음성학과 음운론을 바탕으로 한국어의 음운 구조와 규칙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국어의 발음을 효과적으로 교육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한다.


한국어문법교육론(Methodology for Teaching Korean Grammar)

일반 문법 이론을 바탕으로 한국어의 구조와 문법적인 규칙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국어의 문법을 효과적으로 교육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한다.


한국어어휘교육론(Methodology for Teaching Korean Vocabulary)

일반 어휘의미론을 바탕으로 한국어의 어휘 체계와 용법상의 특징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국어의 어휘를 효과적으로 교육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한다.


한국어연습유형연구(Studies in Practical Pattern of Korean)

한국어의 다양한 표현 형식을 개괄하고 이를 적절히 교육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한다. 특히 조사와 어미 등과 같이 한국어의 특성을 반영하는 문법 형태와 이들의 복합 형식을 정리하고, 학습자들이 다양하게 연습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한다.


한국어교재연구및지도법(Studies in Teaching Materials and Methods of Korean )

한국어 교육에서 중핵적인 교재는, 회화, 독본, 작문 등의 교재의 성격과 내용 체계 그리고 지도 및 평가 방법에 대하여 다룬다. 한국어 교육의 교재를 분석하여 실러버스를 구성하고, 특히 한국어 교육에서 주요한 문제로 대두되는 교수 방법에 대한 논의를 살펴 구체적인 방법들을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한국어교육매체론(Theories of Teaching Aids in Korean Classes)

컴퓨터와 인터넷 등의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한국어 교수 방법을 학습하고, 이를 바탕으로 개별 교수-학습 현장에 알맞은 매체 활용 교수법을 개발하는 능력을 키운다.


한국어문화교육론(Methodology for Teaching Korean Language and Culture)

외국어의 학습에 있어 그 언어 사용 집단의 문화에 대한 이해가 중요하다는 점에서 한국 문화의 기본적 내용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국 문화를 한국어 교육에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한국어교육실습(읽기와 쓰기) Ⅰ(Practicum in Teaching KoreanⅠ)

다른 교과목을 통해 학습한 한국어교육의 제반 이론과 실제 및 개별 외국 언어와 문화의 기본지식을 바탕으로 외국인들을 대상으로 읽기와 쓰기 교육을 실습하게 함으로써 외국 언어와 문화에 능통한 한국어교사가 될 수 있는 능력을 제고한다.


한국어교육실습(듣기와 말하기) Ⅱ(Practicum in Teaching Korean Ⅱ)

다른 교과목을 통해 학습한 한국어교육의 제반 이론과 실제 및 개별 외국 언어와 문화의 기본 지식을 바탕으로 외국인들을 대상으로 듣기와 말하기 교육을 실습하게 함으로써 외국 언어와 문화에 능통한 한국어교사가 될 수 있는 능력을 제고한다.


한국문화와한국어(Korean Culture and Language)

한국문화의 기본적 토대 위에서 한국어의 특징과 발전에 대해 연구한다.


한국문학과한국어(Korean Literature and Language)

한국문학에 있어서 그 중요도가 높은 작가와 작품을 중심으로 한국문학을 연구·고찰하고, 문학작품에 쓰인 한국어 표현을 중점적으로 연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