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부경대학교 | 교육대학원

아동심리및상담

Child Psychology and Counseling

전공사무실 : 대연캠퍼스 인문사회관(C25) 5층 547호 ☎ 629-5490

홈페이지 (담당: 유아교육과) https://education.pknu.ac.kr/education/1

교육목표

본 전공은 아동 심리와 상담 분야의 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갖춘 아동심리상담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한다.

전공소개

본 전공은 아동 심리와 상담 분야의 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갖춘 아동심리 및 상담전문 인력을 양성 및 재교육 하는 것을 목표로 설립되었다.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본 전공의 교육과정은 크게 아동심리와 관련된 교과목과 아동상담과 관련된 교과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교과목 해설

아동발달심리(Child Developmental Psychology)

인간발달단계 중에서 아동기에 초점을 두고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발달의 특징 및 단계를 고찰하고, 통합된 인격체로서 발달할 수 있는 원리를 탐색한다.


인지발달연구(Studies on Cognitive Development)

인간의 인지적 발달의 특성과 인지발달을 촉진시키기 위한 전략에 관련된 이론 및 연구방법을 탐색함으로써 교수학습분야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사회·정서발달연구(Studies on Social-Emotional Development)

아동의 사회성 및 정서발달에 대한 제 이론을 이해하고, 관련 연구 분야의 최근 동향 분석을 통해 사회?정서발달 분양의 연구 역량을 함양한다.


아동창의성교육(Child Creativity and Education)

아동의 창의성의 개념 및 발달에 대한 제 이론을 이해하고, 관련 연구 분야의 최근 동향 분석을 통해 아동창의성 교육능력을 함양한다.


성격심리(Personality Psychology)

인간의 성격 구조에 대한 여러 학파들의 견해를 고찰하고, 제 이론들을 비교, 분석함으로써 인간 성격에 대한 심층적 이해를 갖게 한다.


교수학습이론(Theories of Instruction and Learning)

학교교육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교수 및 학습에 관한 다양한 이론들에 대한 탐구를 통하여 수업과 학습의 질을 개선할 수 있는 이론적 및 실제적 지식을 갖게 한다.


심리검사론(Psychological Testing)

인간이해를 돕기 위한 여러 가지 심리 측정방법의 기본적인 원리와 방법을 다루며, 동시에 학생의 특성 및 문제파악에 필요한 각종 심리검사의 실시방법, 채점 및 해석을 연습함으로써 학생이해활동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학습심리(Learning Psychology)

학습의 과정에 대한 제 이론을 개관함으로써 인간 학습 및 기억, 망각, 전이 현상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고, 이를 바탕으로 수업지도에 적용할 수 있는 문제 해결력을 함양한다.


아동이상심리(Child Abnormal Psychology)

아동들의 문제행동을 이해하고 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아동기 행동장애, 정서장애아 교육, 발달 정신병리학, 아동기 정신위생 등에 대해 다룬다.


아동심리연구방법론(Research Methods for Child Psychology and Counseling)

아동 심리 및 상담분야를 과학적으로 연구하기 위한 다양한 질적 및 양적 연구방법론에 대한 이론적 이해를 통하여 아동 심리 및 상담과 관련된 연구를 전문적으로 실행할 수 있는 연구수행능력을 함양한다.


교육통계학(Educational Statistics)

인간행동 및 심리 현상의 과학적 탐구를 위하여 심리현상을 수량적으로 표현, 해석하는 기술을 익힌다. 통계학의 기초와 기술통계방법으로서 분포집단의 제 특성, 평균, 분산, 상관, 표준점수 및 정상분포 곡선 등을 다룬다. 영재는 보통 학생이 겪는 일반적인 발달 과제뿐만 아니라 그들만의 독특한 발달 과제를 동시에 경험하는데, 이처럼 영재가 갖는 독특한 특성과 관련된 심리적 문제를 다룬다.


영재아상담(Counseling for Gifted Children)

영재는 보통 학생이 겪는 일반적인 발달 과제뿐만 아니라 그들만의 독특한 발달 과제를 동시에 경험하는데, 이처럼 영재가 갖는 독특한 특성과 관련된 심리적 문제를 다룬다.


상담의 이해(Understanding Counseling)

상담의 필요성, 중요성, 정의, 역사, 분야 등을 포함한 상담의 기본 개념과 정신분석적 상담, 행동수정, 인간중심상담, 인지상담 등을 포함한 상담의 주요 이론에 대한 공부를 통해 자신의 상담 이론을 개발한다.


행동수정(Behavior Modification)

인간의 행동은 학습을 통해 획득된다는 기본 가정아래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은 감소시키고 바람직한 행동은 증가시키는 방법을 다룬다.


아동상담(Child Counseling)

성인과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상담과 달리 아동이 갖는 특수성을 고려한 상담에 대해 다룬다. 놀이치료, 미술치료, 독서치료, 행동수정 등을 포함한 다양한 아동상담기법을 익힌다.


가족상담(Family Counseling)

개인의 심리적 문제를 체제 이론에 근거하여 접근하는 상담 방법을 다룬다. 이를 위해 구조적 가족치료이론, 전략적 가족치료이론, 경험적 가족치료이론, 해결중심 단기가족치료이론을 포함한 다양한 치료 방법을 익힌다.


놀이치료(Paly Therapy)

아동은 성인과 달리 자신의 의사를 언어로 충분히 표현하기 어렵다. 이로 인해 아동상담에서는 놀이를 치료의 주요 수단으로 사용하는데, 놀이를 통한 문제의 진단과 평가 및 처치에 대해 다룬다.


한국정치사(The History of Korean Politics)

한국사에 있어서 정치 제도의 변화에 관하여 국가 전반에 미치는 영향을 심도있게 탐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미술치료(Art Therapy)

미술과 치료라는 두 영역의 만남을 기초로 치료적 틀 안에서 미술과 다른 시각적 매체를 사용하는 치료에 대해 다룬다.


독서치료(BiblioTherapy)

책을 통해 심리적 문제를 다루는 방법에 대해 다룬다. 독서자료를 읽거나 들은 후에 토론이나 역할놀이, 창의적인 문제해결 활동 등 구체적으로 계획된 활동을 함으로써 독서자료에서 문제에 대한 통찰력을 이끌어 내도록 돕는다.


아동생활지도(Child Guidance)

유아기 아동의 훈육 문제의 원인과 전략을 구성주의적 관점에서 다룬다. 구체적으로 훈육문제의 원인을 신체, 정서, 인지, 사회성 발달에서 찾고 환경만들기, 프로그램 개발하기, 본보기 보이기, 효과적인 의사소통 등을 포함한 다양한 훈육 전략을 다룬다.


교육학교육론(Studies in Teaching of Education)

교육학 교육의 목표, 교수학습방법, 교육평가 등 교육학 교육 전반에 관한 기본적 지식과 개념을 익히게 한다.


교육학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Studies in Teaching Materials and Methods of Education)

교과로서의 교육학의 특성 및 구조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중등학교 교육학 교재를 심층적으로 분석하고, 효과적인 교육학 수업을 위한 수업지도안의 작성 및 수업방법에 대한 논의를 통하여 효과적으로 교육학 수업을 수행할 수 있는 실제적 능력을 함양한다.


논문연구(Thesis Research)

석사학위 논문을 쓰기 위한 과정으로 논문의 주제를 선정하고 논문을 위한 연구방법 및 보고서 작성을 위한 연구를 하게 한다. 따라서 이 과정에서 학생들이 논문계획서를 작성하도록 하며 이를 토대로 석사학위 논문연구를 수행하게 한다.


아동심리 및 상담세미나Ⅰ(Seminar in Child Psychology & Counseling Ⅰ)

아동심리 및 상담분야 전반에 걸친 최신 연구경향의 분석을 통하여 교육현장의 교수학습방법 개선을 위한 시사점 및 적용방안을 탐구한다.


아동심리 및 상담세미나Ⅱ(Seminar in Child Psychology & Counseling Ⅱ)

아동심리 및 상담분야 주요 연구 주제 중 관심 있는 주제를 선정한 후 선행연구들의 이론적 논의와 연구방법론에 대한 심층적 분석을 통한 심화학습을 수행함으로써, 교육문제해결을 위한 심리학 이론의 실천적 적용 능력을 함양한다.



교과과정표
교과구분 및 영역 국 문 영 문 학 점
구 분 영 역
전공 교 과
교육학교

교과
내용학
아동발달심리 Child Developmental Psychology 3  
인지발달연구 Studies on Cognitive Development 3  
사회·정서발달연구 Studies on Social-Emotional Development 3  
아동창의성교육 Child Creativity and Education   3
성격심리 Personality Psychology 3  
교수학습이론 Theories of Instruction and Learning   3
심리검사론 Psychological 3  
학습심리 Learning Psychology   3
아동이상심리 Child Abnormal Psychology   3
아동심리연구방법론 Research Methods for Child Psychology   3
교육통계학 Educational Statistics   3
영재아상담 Counseling for Gifted Children 3  
상담의이해 Understanding Counseling 3  
행동수정 Behavior Modification 3  
아동상담 Child Counseling   3
가족상담 Family Counseling 3  
놀이치료 Paly Therapy 3  
미술치료 Art Therapy   3
독서치료 BiblioTherapy   3
아동생활지도 Child Guidance 3  
교육학교육론 Studies in Teaching of Education 2  
교육학교재연구및지도법 Studies in Teaching Materials and Methods of Education   2
논문연구 Thesis Research 2 (2)
아동심리 및 상담세미나Ⅰ Seminar in Child Psychology & Counseling Ⅰ 1  
아동심리 및 상담세미나Ⅱ Seminar in Child Psychology & Counseling Ⅱ   1
    38 30(2)
※ ─── 상기교육과정의 개설학기는 변경 가능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