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 Early Childhood Education
- 교육목표
- 전공소개
- 교과목 해설
전공사무실 : 대연캠퍼스 인문사회관(C25) 5층 547호 ☎ 629-5490
홈페이지 (담당: 유아교육과) https://education.pknu.ac.kr/education/1
본 전공은 인간발달단계 중 가장 중요한 시기인 유아에 대한 체계적인 이론 및 현장적용연구를 통하여 유아에 대한 전인적인 교육을 수행할 수 있는 유아교육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한다.
본 전공은 유아교육에 관련된 역사적, 철학적, 사회적, 심리적 기초연구, 교육과정 영역별 교수법 연구, 유아생활지도 및 상담연구 등에 관한 심층적 이해를 토대로 유아의 전인적 발달을 최적화할 수 있는 유아교육전문가로서 교육 및 연구능력을 함양하게 한다.
유아교과교육론(Theory of Subject Matter Teaching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교육의 연구목적, 연구내용, 연구방법 등 학문적 성격과 관련학문에 대한 이해를 통하여 유아교육 교사로서의 학문적 기초 소양을 기른다.
유아교과교재연구 및 지도법(Teaching Methods and Materials for Young Children)
유아교육의 실제에 필요한 교재 및 관련 교육 프로그램의 연구와 그 효과적 지도법을 연구한다.
논문연구(Thesis Research)
연구주제에 대한 최근의 학술적 동향, 논문 주제 선정, 논문작성법 등을 지도한다.
유아교육연구방법(Research Method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교육을 연구하는데 적합한 질적, 양적 연구방법을 학습하고, 최근에 발표된 연구들을 살펴봄으로써 유아교육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고 전문적인 연구능력을 심화한다.
교육통계(Educational Statistics)
인간행동 및 심리현상의 과학적 탐구를 위하여 심리현상을 수량적으로 표현, 해석하는 기술을 익힌다. 통계학의 기초와 기술통계방법으로서 분포집단의 제 특성, 평균, 분산, 상관, 표준점수 및 정상분포 곡선 등을 다룬다.
유아교육세미나 Ⅰ(Seminar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Ⅰ)
유아교육에 관련된 제 분야의 최근 연구를 통하여 현재 유아교육 현장에서 논의가 되고 있는 문제들을 살펴본다.
유아교육세미나 Ⅱ(Seminar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Ⅱ)
유아교육에 관련된 제 분야의 최근 연구를 통하여 현재 유아교육 현장에서 논의가 되고 있는 문제들을 심층적으로 분석한다.
유아언어교육연구(Language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유아기 언어발달에 대한 이론 및 언어학습이론을 살펴보고 이를 기초로 일반 및 특수 한 요구를 가진 유아들의 언어발달 단계에 맞는 수준별 언어교육의 계획, 실행 및 수행 평가방법을 연구한다.
유아과학교육연구(Science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유아과학교육에 대한 이론적 관점, 프로그램, 교수방법을 연구한다. 또한 첨단정보 매체를 활용하여 유아의 창의적 사고를 개발할 수 있는 미래지향적인 과학교육의 방향을 모색한다.
유아수학교육연구(Mathematics for Young Children)
유아들의 수학적 개념의 발달 경향과 유아수학교육의 이론을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유아수학교육을 계획, 실행 평가 할 수 있는 방안을 탐색한 후 이를 현장에 적용해 본다.
유아생활지도연구(Guidance of Young Children)
유아들의 발달 및 행동 특성을 관찰하는 방법에 대하여 학습하고 이를 실제에 적용하여 봄으로써 유아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관찰한 내용을 바탕으로 정상 아동뿐만 아니라 부적응아를 지도할 수 있는 이론 및 실제에 대하여 학습한다.
부모교육연구(Parent Education)
부모교육에 관한 현대의 이론과 연구를 기초로 유아교육기관에서 실시할 수 있는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해 본 후 평가·개선하는 경험을 유도하며 부모를 대상으로 하는 상담능력을 배양한다.
유아영재교육연구(Gifted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영재교육에 관련된 전반적 이론과 실제를 이해하고, 영재교육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영재 및 영재교육의 개념, 영제의 판별, 영재교육과정 및 프로그램 등을 고찰한다.
유아상담연구(Counseling for Young Children)
상담이론을 연구하고 이에 의한 유아상담의 방법과 그 과정을 연구 검토함으로써 유치원 현장에서의 상담이론 적용방법에 대한 지식과 기술을 학습한다.
유아교사연구(Studies in Early Childhood Teacher)
유아교사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이론 및 교원양성 교육과정에 대하여 학습하고 유아교사에게 요구되는 인성 및 자질을 배양하여 교육의 인간화, 통일, 정보화를 주도하는 유아교사로서의 정체성을 확립한다.
유아교육사조연구(History and Thoughts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현대 유아교육 사상과 이론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동·서양의 대표적인 유아교육 사상가들의 이론을 비교하고 연구한다.
유아발달연구(Developmental Psychology for Young Children)
유아의 지적, 정서적, 사회적, 도덕적, 신체적 발달에 대한 제반 심리학적 이해를 토대로 전인적 유아교육을 위한 기본적 지식과 기술을 학습한다.
유아놀이연구(Play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놀이에 대한 여러 이론들을 탐색하고, 놀이연구물을 기초로 놀이 활동의 적용과정을 강의, 실기, 실습을 통해 진행한다.
유아교육과정연구(Curriculum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교육과정의 새로운 이론과 실제의 철학적, 사회적, 심리적 경향성을 분석하고 이를 기초로 우리나라 유아교육과정에의 적용가능성을 탐색한다.
유아교수법연구(Teaching Method for Young Children)
유아교육현장을 교수활동으로 재조명하여 이를 중심으로 교육의 효과를 극대화하는 방안을 개발한다.
유아사회교육연구(Social Studie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대한 이론을 살펴보고, 가족, 또래집단, 지역사회에 대한 지식, 기술, 태도 및 가치를 수립하도록 하는 지도방안을 습득하고 연구한다.
유아교육정책연구(Studie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al Policy)
유아교육 관련 국내외의 교육정책과 제도를 종합적으로 고찰하고 보다 나은 정책 및 제도 개발 방안에 대해 논의한다.
유아교육프로그램연구(Studie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Program)
현대 유아교육에서 체계적으로 연구되고 있고 현장에서 적용하고 있는 여러 유형의 유아교육 프로그램들을 연구해보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 적합한 프로그램의 모형을 설정해 볼 수 있는 기술을 확립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