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부경대학교 | 교육대학원

평생교육인적자원개발

Lifelong Education & Human Resource Development

전공사무실 : 대연캠퍼스 장영실관 4층 413호 ☎ 629-5512

홈페이지 (담당: 평생교육상담학과) http://cms.pknu.ac.kr/lifelong/main.do

교육목표

평생교육·인적자원개발 전공은 평생학습 및 인적자원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는 시대적 흐름에 맞춰 평생학습 및 인적자원개발의 이론 및 실제를 학문적으로 탐구하고, 이를 바탕으로 사회의 다양한 분야에서 전문성을 발휘할 수 있는 평생교육사와 심리상담사를 양성하여 배출하는 것을 교육목표로 한다.

전공소개

평생교육·인적자원개발 전공은 평생학습 및 인적자원개발 전문가로서 그 역량을 함양하기 위해 평생학습 및 인적자원개발과 관련된 다양한 이론적 기초 및 국내·외 평생학습 및 인적자원개발관련 정책 등을 탐구한다. 또한 평생학습 및 인적자원개발이 전개되고 있는 평생학습기관 및 시설, 초·중등학교, 대학교, 기업 등의 프로그램을 분석하고 평가하여 현장관련 실무 역량을 높인다.



교과목 해설

교육학교과교육론(Theory of Teaching in Education)

교육학의 특성과 그 이론적, 역사적 배경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교육학 교육의 목표, 중등학교 교육과정에 대한 분석 등 교육학 교육 전반에 관하여 연구한다.


교육학교과교재연구 및 지도법(Textbook Research & Teaching Method in Education)

교육학의 교과적 성격, 중등학교 교육학 교재의 심층적 분석, 수업설계, 수업안의 작성과 수업지도방법에 대한 논의를 통해 효과적으로 교육학 수업을 진행시킬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평생교육·인적자원개발세미나Ⅰ(Seminar in Lifelong Education·Human Resource DevelopmentⅠ)

평생교육·인적자원개발 분야에서 나타나는 최근의 주요 이슈들을 탐구·분석하고 관련 자료들을 읽고 논의함으로써 평생교육·인적자원개발 분야의 최근 연구동향을 파악한다.


평생교육·인적자원개발세미나 Ⅱ(Seminar in Lifelong Education·Human Resource Development Ⅱ)

평생교육·인적자원개발 분야에서 나타나는 최근의 주요 이슈들을 심층 탐구·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자신의 관심주제를 선정하여 문헌고찰 보고서를 작성한다.


논문연구(Thesis Research)

관심분야와 관련된 국내외 연구결과들을 바탕으로 주제를 선정하여 연구를 수행하고 석사학위논문을 작성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평생교육론(Foundation of Lifelong Education)

평생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파악하기 위해 평생교육의 개념, 이념적 배경, 특성, 이론, 영역, 대상, 제도, 국내외 현황 및 정책동향 등을 탐구한다.


평생교육방법론(Methodology of Lifelong Education)

다양한 특성을 가진 평생학습자들에게 적합한 교수-학습방법을 제공하기 위해 교수법, 교수-학습이론, 적용사례 등을 탐구한다. 그리고 효과적인 교수활동을 전개하기 위해 필요한 다양한 기법들을 습득한다. 이를 통해 평생교육 전문가로서의 교수능력을 배양한다.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Program Development in Lifelong Education)

평생학습자의 심리와 발달적 특성을 고려하여 평생교육프로그램을 설계하고 개발하는 방법 및 절차를 탐구한다. 이를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모형에 근거한 프로그램 기획, 목표설정, 요구분석, 설계, 홍보 및 마케팅, 실행 및 운영, 평가 등 프로그램 개발 전 과정을 체계적으로 연구한다.


평생교육경영론(Administration & Management in Lifelong Education)

평생학습기관 및 시설을 어떻게 효과적으로 조직하고 경영하고, 관리할 것인가에 대한 다양한 이론적 및 실제적 접근방식을 탐구한다. 이를 위해 평생학습 운영주체들의 역할과 기능을 소개하고 평생교육관련 법 및 제도 등에 대한 지식을 습득한다.


평생교육실습(Practicum of Lifelong Education)

평생교육사 자격증 취득을 위해 평생교육과 관련된 이론적 및 실제적 지식을 평생학습기관 및 시설에서 적용하고 실천해보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를 위해 평생학습기관 및 시설에서 업무분석, 프로그램 분석, 프로그램 기획 및 운영 등에 대한 실습을 통해 실무능력을 배양한다.


평생학습정책론(Lifelong Learning Policy)

우리나라의 국가수준과 지방자치수준의 평생학습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기 위해 국가수준 및 지방자치수준에서 평생학습정책을 통한 평생학습 전개과정을 탐구한다. 그리고 국외의 평생학습 동향을 파악하기 위해 미국, 영국, 스웨덴, 핀란드, 일본 등 주요 평생학습 선진국가의 평생학습정책을 탐구한다.


평생학습컨설팅(Consulting for Lifelong Learning)

다양한 학문분야에서 다루고 있는 컨설팅과 관련된 주요 개념, 원리, 이론, 기법 등을 습득하여 평생교육기관 및 시설의 평생학습 운영 전반, 특히 평생학습 프로그램에 대한 컨설팅을 실시하기 위한 역량을 기른다.


다문화사회와 평생학습(Multicultural Society & Lifelong Learning)

다문화관련 개념, 이론 등을 탐구하면서 다문화사회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힌다. 이를 기초로 다양한 다문화가족출신 학습자들의 평생학습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고 조력할 수 있는 원리 및 방법, 이론 등을 다문화교육을 통해 익힌다.


심리평가(Psychological Evaluation)

상담 및 임상 현장에서 활용되는 주요한 성격 및 인지 검사의 특징과 원리를 이해한다. 검사에 대한 이론적 이해뿐만 아니라, 실시, 채점 및 해석에 관한 실전적 지식을 갖춤으로써 상담 및 임상 현장에서 심리검사를 십분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발달심리학(Developmental Psychology)

발달이론을 살펴보고, 출생이후 주로 아동 청소년기까지의 발달과정에 초점을 맞추어, 신체발달, 지적 발달(지각/인지/지능 및 창의성/학습 및 기억/언어) 및 사회/정서발달(정서/자기와 타인이해/성역할/공격성/이타성)영역에서의 일반적인 발달현상에 대해 살펴본다.


성인학습 및 상담(Adult Learning & Counseling)

성인의 학습을 조력하고 지도하기 위한 전문가로서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학습 및 상담이론을 탐구하고, 이를 토대로 성인을 위한 학습 및 상담을 현장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를 연구한다.


상담심리학(Counseling Psychology)

상담과 심리치료를 통해 내담자를 이해할 수 있는 상담치료 이론들과 상담전략 등을 다룸으로써 상담자의 전문성을 계발하도록 하고 실제 상담방법, 현장에서의 상담 활용 방안 등에 대해 이해하고 탐구한다.


노인교육론(Education for the Aged)

21세기 고령사회에 대비하여 노인교육의 중요성과 특성을 이해하고 평생교육 차원에서 노인들을 위한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교육기획과 전략 및 방법을 탐구한다.


인적자원개발론(Foundation of Human Resource Development)

인적자원개발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파악하기 위해 인적자원개발의 개념, 이념적 배경, 특성, 이론, 영역, 대상, 제도, 국내외 현황 및 정책동향 등을 탐구한다. 이를 통해 지식정보화사회에서 인적자원개발의 개념과 중요성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힌다.


집단상담(Group Counseling)

집단 상담의 기본 개념, 집단상담자로서의 준비, 그리고 집단 상담의 초기, 중기 후기 과정을 이해한다. 집단의 정의 및 종류, 집단상담자의 자질 및 역할, 지금-여기에서의 집단상담 기술들, 집단의 역동적 과정 등에 대해 학습하고 집단 상담 실습을 통해 상담 학습을 심화한다.


정신병리(Advanced Psychopathology)

다양한 성인 정신병리의 임상양상과 병인론을 학습하며, 가능한 치료적 개입방향에 대해서도 모색한다. 이를 통해, 인간이 경험하는 심리적 본질을 이해하고, 자신이 개인적으로 건강한 삶을 사는 것과 아울러 타인에게 전문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심리학적 서비스의 토대를 마련한다.


진로 및 직업상담(Career and Vocational Counseling)

진로 상담의 개념, 역사, 필요성을 이해하고 다양한 진로상담의 이론과 이들 이론의 상담사례적 개입방법을 학습한다. 또한 진로상담 과정에서의 다양한 기술과 검사의 활용방법을 학습하도록 한다.


교육연구방법론(Educational Research Method)

평생교육, 인적자원개발 등 교육 분야의 연구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양적 및 질적 연구방법에 관한 주요 개념, 원리, 절차 등을 탐구하여 스스로 연구하는 방법을 선택·수행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교육및심리통계(Educational and Psychological Statistics)

교육 및 심리연구의 개념적인 이해와 다양한 양적, 질적 방법에 관한 학습을 통해 독립 연구자로서 연구문제의 설정과 계획 수립, 연구 설계, 자료 수집과 분석 방법 등을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가족상담(Family Counseling)

가족상담의 필요성, 역사, 다양한 이론적 기초를 탐색하여 가족 상담의 핵심적 개념을 이해한다. 그리고 이 개념을 실제 상담에 적용할 수 있는 기초 역량을 키운다.


원격교육론(Distance & e-learning Education)

첨단매체를 활용한 원격교육의 실제 현황을 대해 조망하고, 교육적 측면에서 보다 심층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가능성을 탐구한다.



교과과정표
교과구분 및 영역 국 문 영 문 학 점
구 분 영 역
전공 교 과
교육학
교육학교과교육론 Theory of Teaching in Education 2  
교육학교과교재연구 및 지도법 Textbook Research & Teaching Method in Education   2
교 과
내용학
평생교육·인적자원개발세미나Ⅰ Seminar in Lifelong Education·Human Resource DevelopmentⅠ 1  
평생교육·인적자원개발세미나Ⅱ Seminar in Lifelong Education·Human Resource DevelopmentⅡ   1
논문연구 Thesis Research 2 (2)
*평생교육론 Foundation of Lifelong Education 3  
*평생교육방법론 Methodology of Lifelong Education   3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 Program Development in Lifelong Education 3  
*평생교육경영론 Administration & Management in Lifelong Education   3
*평생교육실습 Practicum of Lifelong Education 3  
평생학습정책론 Lifelong Learning Policy   2
평생학습컨설팅 Consulting for Lifelong Learning 2  
다문화사회와 평생학습 Multicultural Society & Lifelong Learning   2
심리평가 Psychological Evaluation 2  
발달심리학 Developmental Psychology   2
성인학습 및 상담 Adult Learning & Counseling 2  
상담심리학 Counseling Psychology   2
노인교육론 Education for the Aged 2  
인적자원개발론 Foundation of Human Resource Development   2
집단상담 Group Counseling 2  
정신병리 Advanced Psychopathology   2
진로 및 직업상담 Career and Vocational Counseling 2  
교육연구방법론 Educational Research Method   2
교육 및 심리 통계 Educational and Psychological Statistics 2  
가족상담 Family Counseling   2
원격교육론 Distance & e-learning Education 2  
    30 25(2)
※ ─── 과목은 교원자격증 취득을 위한 교직과목의 교과교육영역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