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부경대학교 | 교육대학원

양식분야

Fisheries Education (Fishing Engineering, Aquaculture,Food Science, Refrigeration Engineering, Marine Engineering)


전공사무실 : 대연캠퍼스 수산과학관(C21) 4층 9432호 ☎ 629-5965

홈페이지 http://fedu.pknu.ac.kr

2022학년도 신입생부터 교원자격증 취득이 불가하오니 유의바랍니다. 

교육목표

수산교육전공 양식분야는 수산양식에 관한 기초 학문과 이론을 바탕으로 산업 현장의 관리 인력의 교육을 담당하는 중등교원 양성을 목표로 하며, 또한 대학을 졸업하고 교육 현장에 몸담고 있는 중등교원의 재교육과 평생 교육의 기회를 제공함과 동시에 새로운 학문과 발전된 기술에 대한 체계적인 교육과 훈련을 통하여 산업 현장의 미래를 예측하고 이를 교육에 적응시킬 수 있는 인재 양성을 교육목표로 한다.

전공소개

본 전공은 어류양식학, 무척추동물 양식학 및 해조류 양식학의 각 분야에 걸친 연구와 학술 발전을 모도하기 위한 기초이론 및 실무에 관한 광범위한 분야를 취급한다. 양식학은 다양한 학문의 학제간 종합 학문으로 구성되어야 하기 때문에, 기초 수계 생물학에서 출발하여 양식학의 각 전문분야에 이르는 다양한 교과과정을 설치·운영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필요에 따라서는 다른 학과에 개설된 강좌에도 수강하도록 권장하고 있다. 양식학 및 양식관련 학문분야는 양식생태학, 양식생리학, 양식유전공학, 양어사료학, 양식공학, 수질·환경공학 및 양식생명공학 등 폭넓은 교과과정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들 분야에 관한 각종 연구과제도 진행 중에 있다.



교과목 해설

해양산업교육론(Theoreies of Teaching Education in Oecean Industey)

이 강좌는 교과 교육학 영역으로써 해양산업교육의 목적, 해양산업교육의 교유사, 해양산업교육의 학습방법 등에 대한 강의를 통하여 어업학과 교육학, 수산양식학과 교육학,수산식품학과 교육학, 선박기관학과 교육학, 냉동학과 교육학의 기본개념을 접목시키고 효과적으로 교육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교수한다.


양식교과교육론(Theories of Subject Education in Aquaculture)

이 강좌는 교과 교육학 영역으로써 수산교육의 목적, 수산교육의 교육사, 수산교육의 학습방법 등에 대한 강의를 통하여 수산양식학과 교육학의 기본개념을 접목시키고, 효과적으로 교육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교수한다.


양식교과교재연구 및 지도법(Study on Aquacultural Education and Teacher Education)

수산양식학의 전문지식에 바탕을 두고 관련 전공분야의 교재를 분석하여 교과내용의 구성 및 학습 지도방법을 교수한다.


논문연구(Thesis Research)

교육문제를 과학적으로 접근·분석·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기반으로 하여 논문 작성의 체제와 작성요령 등을 지도한다.


수산교육(양식)세미나 Ⅰ(Seminar in Fisheries Education (Aquaculture) Ⅰ)

양식전공분야의 이론과 교육방법에 대해 발표하고 토의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한다.


수산교육(양식)세미나 Ⅱ(Seminar in Fisheries Education (Aquaculture) Ⅱ)

양식전공분야의 이론과 교육방법에 대해 논의하고 연구분야의 주제를 선정한다.


천해양식학(Mariculture)

천해양식의 체계와 현황을 숙지한 다음, 세계적인 양식기술과 그 수준을 이해하여 지도, 응용 할 수 있게 한다.


먹이생물학특론(Food Organisms, Special Lecture

수산동물의 종묘생산에서 필요한 먹이생물의 대량배양을 위한 생물 이론적 지식과 실기를 강의한다.


양식장환경관리론(Environmental Management of Fish Farms)

양식과 관련된 일반적 생태를 강의하고, 연안에서의 환경 요인과 양식생산력에 대해서 교수한다.


양식유전자원학(Genome Manipulation)

양식어류를 위시한 수산생물로부터 유용 유전과 자원을 발굴하고 이의 생명공학적 활용에 관한 방안 및 실재 기술접목에 관하여 교수한다.


분자육종학(Molecular Breeding)

어류유용 유전자원의 분자유전학적 조작, 이의 형질전환 기술을 통한 활용 및 유전유종 기술의 접목을 통한 형질전환 어류의 기능개선에 관한 통합 기술에 대해 교수한다.


해조양식특론(Seaweed Culture, Special Lecture)

해조류 양식 생산향상을 위한 학술적원리와 실제 응용의 기술을 교수하여 산업에 응용할 수 있게 하고 해조 자원 이용 방안 등을 강의한다.


조류배양론(Algal Cell and Tissue Culture)

해양의 일차 생산자인 조류의 분류, 생태, 생리적 특성과 생물학적 기초 지식 및 각 조류의 배양방법을 강의한다.


양식시설론(Aquaculture System)

고밀도 시설 양식의 개요와 그 응용 방법을 알기위해 양식매질로서의 물의 특성, 고밀도 양식시설, 특히 순환여과식 사육 운용 원리와 방법을 교수한다.


어류양식특론(Fish Culture, Special Leuture)

학부 과정의 어류양식 및 실험에서 수강한 포괄적인 지식을 기초로하여 어류 양식장을 새로 시작할 때의 투자, 판매 촉진 등의 기초 이론과 고밀도 사육으로 일어날 수 있는 환경에의 영향 등 실질적인 기술을 교수한다.


어류유전학(Genetics of Fishes)

기초 유전법칙을 이용하여 현대 유전학의 흐름을 어류에 접목시켜 교수하고 분자유전학 및 유전공학의 기초 지식을 강의한다.


어류내분비학(Fish Endocrinology)

어류 내분비계의 구조와 기능을 진화학적으로 개관하고, 각 내분비계가 갖는 번식 및 생리적 현상에 대한 역할을 강의한다.


사료가공학(Feed Technology)

양어사료의 사료원과 사료의 종류 그리고 특성들을 강의하고 사료배합표 작성 원리와 배합사료의 제품생산 과정을 이해하도록 한다.


어류영양학(Fish Nutrition)

각 영양소에 대한 기본 개념의 복습과 어류영양학의 특성을 강의하고 양어 사료배합표 작성을 위한 각종 영양소의 어류내 대사를 이해시킨다.


어병학특론(Fish medicine, Special Lecture)

양식동물의 각종 질병 발생에 관여하는 생물학적 요인, 환경적 요인, 증상, 병리 및 대책을 중심으로 강의한다.


수질분석특론(Advanced Water Quality Analysis)

폐쇄식 사육시설을 중심으로한 수질관리법을 강의하고 그 이용에 관하여 실제적인 방법의 관찰을 겸하여 교육한다.


양식장환경관리론(Environment Management of Fish Farms)

연안어장의 노화현상과 환경오염의 증대로 인한 양식장의 생산력 감소와 자가오염 등에 따른 문제점과 개선을 위한 내용을 강의한다.


수산경영학특론(Advanced Fisheries Business Administration)

수산물의 생산과 분배를 담당하는 수산경영 주체의 수산업 생산 목적을 원활하게 달성하는데 필요한 수산경영구조 어업생산관리, 어업노무관리, 수산자금관리, 수산물시장론등을 강의함으로써 수산경영의 합리화를 꾀하고, 건전한 수산경영체의 육성은 물론 수산정책 입안에 대한 기초이론을 배양시킨다.


양식교과논리 및 논술(Aquaculture Logic & Enunciation)

논리력, 표현력, 종합력, 추리력, 창의력 등 고차적인 정신 능력을 함양하고 지적인 잠재 능력을 계발시켜 현대사회의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지도하며, 과목별 창의성 발달 지도에 중점을 두고 교수한다.


잠수공학(Engineering for Diving)

잠수 물리와 생리, 잠수 환경, 잠수 계획과 잠수 장비, 인명 구조 및 응급조치, 수중 작업 및 촬영 등의 잠수 공학 기술에 관한 이론을 습득하고 응용하는 방법을 교수한다.


해양레저특론(Advanced Marine Leisure & tour)

해양레저 및 관광의 이해와 더불어, 해양레저의 종류별 이용방법, 비즈니스 모델, 해양레저 관련법, 해양레저를 활용한 어가소득 창출 사례, 해양레저 활성화 방안 등 해양레저에 관한 이론과 응용방법 등을 연구·교수한다.


양식법규특론(Advanced Laws of Aquaculture)

양식과 관련한 현행 법률들의 목적과 입법취지, 조문해석, 일반이론, 양식법규의 변천 등을 개관하고 양식업에 있어서 관련 법규의 역할을 이해하며, 또한 수산동식물 질병관리나 예방을 위한 체계, 국가조직, 법률, 약제의 규제 및 가축전염병예방법, 수산동물 질병관리법 등을 교수한다.



교과과정표

교과구분 및 영역 국 문 영 문 학 점
구 분 영 역
전공 교 과
교육학
양식교과교육론 Theories of Subject Education in Aquaculture 2  
양식교과교재연구 및 지도법 Study on Aquacultural Education and Teacher Education   2
논문연구 Thesis Research    
수산교육(양식)세미나 Ⅰ Seminar in Fisheries Education(Aquaculture)Ⅰ 1  
수산교육(양식)세미나 Ⅱ Seminar in Fisheries Education(Aquaculture)Ⅱ   1
양식교과논리 및 논술 Aquaculture Logic & Enunciation   2
해양산업교육론 Theoreies of Teaching Education in Oecean Industry 2  
교 과
내용학
천해양식학 Mariculture   3
먹이생물학특론 Food Organisms, Special Lecture 2  
양식유전자원학 Genome Manipulation   2
분자육종학 Molecular Breeding 3  
해조양식특론 Seaweed Culture, Special Lecture 3  
조류배양론 Algal Cell and Tissue Culture   2
양식시설론 Aquaculture System 2  
어류양식특론 Fish Culture, Special Lecture   3
어류유전학 Genetics of Fishes   2
어류내분비학 Fish Endocrinology   2
사료가공학 Feed Technology 3  
어류영양학 Fish Nutrition   2
어병학특론 Fish medicine, Special Lecture   3
수질분석특론 Advanced Water Quality Analysis 2  
양식장환경관리론 Environmental Management of Fish Farms 3  
수산경영학특론 Advanced Fisheries Business Administration 3  
잠수공학 Engineering for Diving 3  
해양레저특론 Advanced Marine Leisure & tour 2  
양식법규특론 Advanced Laws of Aquaculture   2
    31 26(2)

※ ─── 과목은 교과교육영역 및 교과내용과목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