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부경대학교 | 교육대학원

식품가공분야

Fisheries Education (Fishing Engineering, Aquaculture,Food Science, Refrigeration Engineering, Marine Engineering)


전공사무실 : 대연캠퍼스 수산과학관(C21) 4층 9432호 ☎ 629-5965

홈페이지 http://fedu.pknu.ac.kr

2022학년도 신입생부터 교원자격증 취득이 불가하오니 유의바랍니다. 

교육목표

수산교육전공 식품가공분야는 식품본질에 관한 지식과 그 가치의 보존 및 향상, 수산식품의 대중화 등 식품가공보장에 관한 교육전문인을 양성하기 위해서 생물자원의 식량화와 고도이용 등의 첨단지식을 교수, 연구하는데 교육목표를 둔다.

전공소개

본 전공은 최근 식품가공업이 내용이 다양화되고 소량 포장 대량생산체계로 바뀌어 가고 있어서, 고도화된 가공 기술을 갖춘 고급인력이 필요하게 되었다. 따라서 식품이용원료, 식품이용화학, 식품가공기술, 식품기계분야를 다루어 현장 기술자 및 관리자들에게 보다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함양시킴으로써 식품가공업의 발전에 기여하고자 한다.



교과목 해설

해양산업교육론(Theoreies of Teaching Education in Oecean Industey)

이 강좌는 교과 교육학 영역으로써 해양산업교육의 목적, 해양산업교육의 교유사, 해양산업교육의 학습방법 등에 대한 강의를 통하여 어업학과 교육학, 수산양식학과 교육학,수산식품학과 교육학, 선박기관학과 교육학, 냉동학과 교육학의 기본개념을 접목시키고 효과적으로 교육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교수한다.


식품가공교과교육론(Theories of Subject Education in Food Processing)

이 강좌는 교과 교육학 영역으로써 수산교육의 목적, 수산교육의 교육사, 수산교육의 학습방법 등에 대한 강의를 통하여 수산식품학과 교육학의 기본개념을 접목시키고, 효과적으로 교육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교수한다.


식품가공교과교재연구 및 지도법(Study on Food Processing Education and Teacher Education)

수산식품학의 전문지식에 바탕을 두고 관련 전공분야의 교재를 분석하여, 교과내용의 구성 및 학습 지도방법을 교수한다.


논문연구(Thesis Research)

교육문제를 과학적으로 접근·분석·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기반으로 하여 논문 작성의 체제와 작성요령 등을 지도한다.


수산교육(식품가공)세미나 Ⅰ(Seminar in Fisheries Education (Food Processing) Ⅰ)

식품가공전공분야의 이론과 교육방법에 대해 논의하고 연구분야의 주제를 선정한다.


수산교육(식품가공)세미나 Ⅱ(Seminar in Fisheries Education (Food Processing) Ⅱ)

식품가공전공분야의 이론과 교육방법에 대해 논의하고 연구분야의 주제를 선정한다.


식품화학특론(Advanced Food Chemistry)

식품의 성분 및 그 조성과 성상, 화학적인 변화 등의 식품의 본질에 관하여 강의한다.


수산가공학특론(Advanced Seafood Processing)

수산물의 가공공정, 가공제품의 용도, 부산물의 이용학 등에 관하여 강의한다.


식품공학특론(Advanced Food Engineering)

식품의 가공공정에 적용되는 열전달, 물질이동 등의 최적가공조건의 도출을 목표로 강의한다.


식품보장학특론(Food Preservation)

각종 식품보장법의 원리와 그 공정 및 품질보존방법에 대하여 강의한다.


생화학특론(Advanced Biochemistry)

생물체의 생명현상에 관여하는 대사에서 탄수화물, 지방과 단백질의 소화과정과 생합성과정을 분자구조의 변화와 효소작용의 기작등에 대하여 강의한다.


식품위생학특론(Advanced Food Sanitation)

식품에서 기인하는 식품위생상의 위해를 방지하고, 식품공장에서 위생관리 등을 강의한다.


식품품질관리론(Quality Assurance in Food)

수산물의 품질향상과 보존을 위한 최적의 방법과 품질관리에 대하여 강의한다.


발효공학특론(Advanced Fermentation)

식품에 주로 응용되는 발효공정과 효소고정화 방법을 식품종유별 공정과정중 물질변화와 열처리 그리고 pH등의 조건 변경시 최종산물에 미치는 영향과 공정과정중 생기는 문제점과 해결방안에 대해서 강의한다.


식품생물공학특론(Advanced Food Biotechnology)

생물체의 종류에 따른 미생물, 식품체, 효소에 의한 공정의 종류와 최적화 요소를 이해하여 최종산물의 품질을 자동제어 하도록 하는 장치와 방법에 대하여 강의한다.


식품물성학(Food Physicochemistry)

식품의 원료특성 및 가공공정 등에 따른 물성적 변화와 물성개선을 위한 최적공정에 대하여 강의한다.


농산가공학특론(Advanced Agriculture Processing)

농산물의 가공공정, 가공제품의 용도, 부산물 이용학 등에 대하여 강의한다.


축산가공학특론(Advanced Animal Processing)

축산물의 가공공정, 가공제품의 용도, 부산물이용학등에 대하여 강의한다.


식품미생물학특론(Advanced Food Microbiology)

식품의 제조, 변패 또는 위생에 관련되는 미생물에 대하여 전문적 지식을 습득시킨다.


냉동냉장학특론(Advanced Low Temperature Preservation of Food)

식품의 동결저장 해동 그리고 수송의 최적조건 및 그들 장치등에 관하여 강의한다.


식품가공교과논리 및 논술(Food Processing Logic & Enunciation)

논리력, 표현력, 종합력, 추리력, 창의력 등 고차적인 정신 능력을 함양하고 지적인 잠재 능력을 계발시켜 현대사회의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지도하며, 과목별 창의성 발달 지도에 중점을 두고 교수한다.


생선회학 특론(Advanced Raw Fish Slices)

생선회 산업 및 식문화, 생선회 재료의 종류별 특성, 생선회 원료의 특성과 관리, 위생의 개요, 활어의 생리 및 취급과 관리법, 생선회 요리, 기타 생선 요리, 주방 관리 등 생선회를 취급하는데 필요한 지식과 기술, 생선회 관련 산업의 현황과 전망 및 발전 방향 등을 이해하고, 생선회 식문화의 진단과 생선회 식문화의 과학적인 체계화 등을 교수한다.


수산물가공법규특론(Advanced Lawd of Fisheries Food Processing)

식품가공과 관련한 수산물품질관리법, 건강 기능식품에 관한 법률, 식품위생법, 식품안전기본법, 위생사 등에 관한 법률, 식품산업진흥법 등의 입법 목적과 입법 취지, 입법 기본방향, 주요 추진 정책, 정책 추진 체계 등을 이해하여 식품의 안전과 산업의 진흥에 이바지하는 방법 등을 교수한다.


식품소비자행위특론(Consumer behavior marketing action)

식품소비자들은 그들의 구매의사결정에 의해 식품회사의 판매와 이윤에 영향을 미치고, 따라서 소비자들의 구매동기와 행위는 식품회사의 생존능력을 결정하게 된다. 더욱이 오늘날 소비자들은 식품구매에 있어서 가격 외에도 영양, 위생, 원산지 등 식품의 다양한 특징을 고려하는 경향이 있다. 이런 관점에서 교수내용은 식품소비자의 의사결정과 태도, 소비행위에 미치는 환경적 영향, 정보 획득과 가공, 문화사회적 영향, 마케팅 의사소통 등을 포함한다.



교과과정표
교과구분 및 영역 국 문 영 문 학 점
구 분 영 역
전공 교 과
교육학
식품가공교과교육론 Theories of Subject Education on Food Processing 2  
식품가공교과교재연구 및 지도법 Study in Food Processing Education and Teacher Education   2
논문연구 Thesis Research 2 (2)
수산교육(식품가공)세미나Ⅰ Seminar in Fisheries Education(Food Processing) Ⅰ 1  
수산교육(식품가공)세미나Ⅱ Seminar in Fisheries Education(Food Processing) Ⅱ   1
식품가공교과논리 및 논술 Food Processing Logic & Enunciation   2
해양산업교육론 Theoreies of Teaching Education in Oecean Industry 2  
교 과
내용학
식품화학특론 Advanced Food Chemistry 3  
식품공학특론 Advanced Food Engineering   3
수산가공학특론 Advanced Seafood Processing 3  
식품보장학특론 Food Preservation   2
생화학특론 Advanced Biochemistry 2  
식품품질관리론 Quality Assurance in Food   2
식품위생학특론 Advanced Food Sanitation 3  
식품생물공학특론 Advanced Food Biotechnology 2  
발효공학특론 Advanced Fermentation   2
식품물성학 Food Physicochemistry 2  
농산가공학특론 Advanced Agricultural processing   2
축산가공학특론 Advanced Animal processing 2  
식품미생물학특론; Advanced Food Microbiology 2  
냉동냉장학특론 Advanced Low Temperature Preservation of Food   2
생선회학특론 Advanced Raw Fish Slices   3
수산물가공법규특론 Advanced Lawd of Fisheries Food Processing   2
식품소비자행위특론 Consumer behavior marketing action   2
    26 23(2)
※ ─── 과목은 교과교육영역 및 교과내용과목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