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부경대학교 | 교육대학원

냉동분야

Fisheries Education (Fishing Engineering, Aquaculture,Food Science, Refrigeration Engineering, Marine Engineering)


전공사무실 : 대연캠퍼스 수산과학관(C21) 4층 9432호 ☎ 629-5965

홈페이지 http://fedu.pknu.ac.kr

2022학년도 신입생부터 교원자격증 취득이 불가하오니 유의바랍니다. 

교육목표

수산교육전공 냉동분야는 진리탐구, 기술창조를 교육목표로 냉동공조공학 분야의 창의력과 지도력을 겸비한 고급인재를 양성한다. 특히, 냉동공학, 공기조화공학, 건축환경 및 위생설비공학, 저온재료 및 에너지 유효이용과 그 관련분야의 학문 및 산업기술 발전에 능동적으로 대체할 수 있는 전문인을 양성하기 위해서 관련 분야의 이론과 기술을 교육하고, 더 나아가 국제적인 기술과 연구로서 창의력과 지도력을 겸비한 교육전문인을 교수, 연구하는데 교육목표를 둔다.

전공소개

본 전공은 냉동공학연구실, 공기조화연구실, 건축환경설비연구실, 시스템설계연구실, 에너지시스템연구실, 부설 산업기술 냉동·공조연구실 및 부속냉동공장을 중심으로 활발한 연구 및 교육을 하고 있으며, 여기서 냉동 및 공기조화의 기초·응용기술, 그리고 냉동·공조 시스템의 자동제어기술, 에너지 이용개발, 건축환경설비 및 위생에 관련된 연구와 저온재료개발 등에 관한 다수의 연구가 수행되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지구 환경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 프레온냉매의 대체기술 방안 및 비프레온 열원 구동시스템에 대해 국내외의 대학을 비롯한 기업과의 공동연구 등을 통해 새로운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교과목 해설

해양산업교육론(Theoreies of Teaching Education in Oecean Industey)

이 강좌는 교과 교육학 영역으로써 해양산업교육의 목적, 해양산업교육의 교유사, 해양산업교육의 학습방법 등에 대한 강의를 통하여 어업학과 교육학, 수산양식학과 교육학,수산식품학과 교육학, 선박기관학과 교육학, 냉동학과 교육학의 기본개념을 접목시키고 효과적으로 교육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교수한다.


냉동교과교육론(Theories of Subject Education in Refrigeration)

이 강좌는 교과 교육학 영역으로써 수산교육의 목적, 수산교육의 교육사, 수산교육의 학습방법 등에 대한 강의를 통하여 냉동학과 교육학의 기본개념을 접목시키고, 효과적으로 교육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교수한다.


냉동교과교재연구 및 지도법(Study on Refrigeration Education and Teacher Education)

선박냉동학의 전문지식에 바탕을 두고 관련 전공분야의 교재를 분석하여 교과내용의 구성 및 학습 지도방법을 교수한다.


논문연구(Thesis Research)

교육문제를 과학적으로 접근·분석·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기반으로 하여 논문 작성의 체제와 작성요령 등을 지도한다.


수산교육(냉동)세미나 Ⅰ(Seminar in Fisheries Education (Refrigeration) Ⅰ)

냉동전공분야의 이론과 교육방법에 대해 발표하고 토의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한다.


수산교육(냉동)세미나 Ⅱ(Seminar in Fisheries Education (Fishing) Ⅱ)

냉동전공분야의 이론과 교육방법에 대해 논의하고 연구분야의 주제를 선정한다.


열공학특론(Advanced Heat Transfer)

운동량 및 물질전달에 관한 전반적인 개념을 강의하고, 연속방정식, 운동방정식, 에너지방정식 등에 대한 이해 및 이를 바탕으로 한 유체기계 응용에 대해 중점적으로 다룬다.


유체공학특론(Advanced Fluid Dynamics)

정상상태와 비정상상태의 열전달을 해석하고, 전도, 대류 및 복사기구와 열교환기와의 관계, 히트파이프 및 열교환기 등 비등, 응축 및 상변화를 동반하는 응용 전열열현상 등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냉동공학특론(Advanced Refrigeration Engineering)

냉동공학에서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냉동과 관련된 시스템의 이해와 최적 설계를 위해 방열, 부속기기, 배관, 자동제어 등에 관한 사항을 강의한다. 이를 위해 냉동사이클 및 그 장치의 구성과 역할 등을 강의하며, 냉동기기가 적용되는 시스템의 요소기술, 엔지니어링 기술, 그리고 유지 및 관리에 관한 전체적인 이해에 강의목적을 둔다.


냉동설비설계특론(Advanced Refrigeration Equipment Design)

냉동기기가 적용되는 각종 냉동시설의 설계기준과 실제 설계를 실시한다. 이를 위해 사용목적에 따른 냉동 시설의 요소 기기 및 시스템 전체에 대한 최적 설계기준에 의해 컴퓨터에 의한 정확한 설계·연습을 하며, 앞으로 냉동기기를 제작 및 설비, 시공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설계 연습하는데 그 목적을 둔다.


공기조화특론(Advanced Air-Conditioning)

공기조화의 기초이론을 바탕으로 하여 공기조화 시스템의 각 요소에 대한 해석 및 특수한 공기조화 장치에 대하여 강의한다.


열교환기특론(Advanced Heat Exchanger)

열역학, 열·물질전달에 대하여 기초에서부터 냉동공조장치에 사용되는 증발기, 응축기 등의 각종 열교환기에 대한 이론 및 설계법에 대하여 강의한다.


건축환경공학특론(Advanced Architecture Environmental Engineering)

인간이 건축물 내에서 쾌적한 생활을 영위하기 위한 필요조건을 온열환경을 중심으로 평가하고, 그것을 기초로 전통민가의 열환경 조절기술을 현대에 응용한다. 그리고 실내 열환경에 영향을 미치는 벽체전열과 실내환경조정에 대해서도 깊이 있게 연구한다.


재료강도학특론(Advanced Strength of Materials)

재료강도학의 전반적인 이해를 목적으로 하여 응력과 변형률의 개념을 이용하여 금속의 유동과 파괴에 대한 결합기구를 이해시키고, 중요한 기계적 성질 시험법 등 공학적인 견지에서의 기본적인 현상과 관계를 설명하는데 많은 중점을 두고, 아울러 재료의 변형이나 파괴거동에 대한 유한요소법을 교수한다.


복합재료학(Theory of Poly Composite Materials)

탄소섬유, 케블라, 실리콘카바이드, 알루미나 등의 고강도 섬유로 보강된 복합재료는 높은 비강도, 탄성도, 우수한 내식성 및 내피로특성 등으로 우주 항공부품에서 자동차, 스포츠용품 및 일반산업용품으로 그 응용범위가 점점 확대되어 가고 있다. 이런 경향에 따라 개설된 본 과정은 복합재료의 일반적인 특성, 보강섬유와 기기재료의 종류와 특성, 복합재료역학, 파괴역학, 성형기법, 접합기술, 각종 시험방법과 성능평가, 복합재료 가공론과 앞으로의 경향 등을 교수하여 재료에 대한 깊은 이해를 주고자 한다.


에너지이용공학특론(Advanced Energy Utility Engineering)

지구상에 존재하는 태양열, 지열, 풍력, 조력 등 여러 가지 에너지의 종류와 그 형태, 그리고 그 가치성에 대하여 논하고, 이러한 에너지의 유효한 이용과 변환에 대하여 연구한다. 이러한 지식을 바탕으로 합리적인 유효에너지 이용에 대해서 상세하게 다룬다.


물질전달론(Mass Transfer Theory)

물질전달에 대한 기초지식을 배경으로 하여 시스템에서 물질전달이 일어나는 과정과 양상을 분석·파악하고, 이것을 시스템의 해석이나 분석에 이용한다. 나아가 새로운 양식의 시스템을 연구·토론하는 데에 그 목적을 둔다.


위생설비공학특론(Advanced Sanitary Theory)

위생설비의 기본적인 계획과 설계법 등을 토대로 실무에 적용시키는 방법과 그 응용기술에 대해서 평가하고, 이러한 지식을 실무에 적용할 때의 실효성, 문제점 등을 비교 평가한다.


열동력공학특론(Advanced Thermal Power Engineering)

열공학을 기초로한 증기동력 사이클 이론 및 성능해석, 증기보일러의 설계이론 및 물처리 터빈의 이론과 강도설계에 필요한 이론 해석을 강의한다. 1. 보일러 개요 2. 전열 3. 급수처리 4. 증기터빈 개요 5. 증기터빈 이론 6. 증기터빈 구조


공조설비설계특론(Advanced Air-Conditioning Equipment and Design)

공조설비시스템의 각 요소인 공조기기, 덕트, 수배관 및 열원기기에 대한 설계와 선정을 할 수 있도록 강의하며,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공조시스템 전체의 성능예측 및 밸런싱 설계에 대한 지식을 습득할 수 있도록 강의한다.


냉동교과논리 및 논술(Refrigeration Logic & Enunciation)

논리력, 표현력, 종합력, 추리력, 창의력 등 고차적인 정신 능력을 함양하고 지적인 잠재 능력을 계발시켜 현대사회의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지도하며, 과목별 창의성 발달 지도에 중점을 두고 교수한다.


수산법제특론(Advanced Laws of Fisheries)

수산업법을 위시한 수산자원보호령, 어업면허규칙, 허가규칙 등 수산관련 법률의 목적과 조문별 입법 취지를 이해하고 어업 또는 관련 산업 활동의 기초적인 제도를 분석함은 물론, 냉동 및 냉동 관련 산업의 육성 제도 등의 법리를 고찰한다.



교과과정표
교과구분 및 영역 국 문 영 문 학 점
구 분 영 역
전공 교 과
교육학
냉동교과교육론 Theories of Subject Education in Refrigeration 2  
냉동교과교재연구 및 지도법 Study on Refrigeration Education and Teacher Education   2
논문연구 Thesis Research 2 (2)
수산교육(냉동)세미나 Ⅰ Seminar in Fisheries Education (Refrigeration) Ⅰ 1  
수산교육(냉동)세미나 Ⅱ Seminar in Fisheries Education (Refrigeration) Ⅱ   1
냉동교과논리 및 논술 Refrigeration Logic & Enunciation   2
해양산업교육론 Theoreies of Teaching Education in Oecean Industry 2  
교 과
내용학
열공학특론 Advanced Heat Transfer 2  
유체공학특론 Advanced Fluid Dynamics   2
냉동공학특론 Advanced Refrigeration Engineering 3  
냉동설비설계특론 Advanced Refrigeration Equipment and Design   3
공기조화특론 Advanced Air conditioning 3  
열교환기특론 Advanced Heat Exchanger   2
건축환경공학특론 Advanced Architecture Environmental Engineering   2
재료강도학특론 Advanced Strength of Materials 2  
복합재료학 Theory of Polymer Composite Materials   2
에너지이용공학특론 Advanced Energy Utility Engineering 2  
물질전달론 Mass Transfer Theory   2
위생설비공학특론 Advanced Sanitary Equipment Engineering 2  
공조설비설계특론 Advanced Air-conditioning Equipment and Design   2
수산법제특론 Advanced Laws of Fisheries   2
    21 22(2)
※ ─── 과목은 교과교육영역 및 교과내용과목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