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부경대학교 | 교육대학원

화학교육(폐지)

Chemistry Education

전공사무실 : 대연캠퍼스 자연과학1관(B15) 4층 5413호 ☎ 629-5580

홈페이지 http://chem.pknu.ac.kr

2022학년도 신입생부터 교원자격증 취득이 불가하오니 유의바랍니다. 

공 폐지: 2022학년도 후기부터 

교육목표

화학교육전공은 초·중·고등학교 및 대학의 화학교과와 연계된 체계적 지식을 갖추어 초·중·고등학교에서의 화학교육의 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화학교육전문가를 양성하고, 과학교육에 대한 탐구능력을 배양하여 과학교육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고, 현대 화학 및 실생활과 밀접한 과학으로서의 화학을 이해하고 과학교육에 활용할 수 있는 교육적이고 창의적 과학교육인을 양성함을 목표로 한다.

전공소개

본 전공은 이론 및 물성 연구를 위한 물리화학, 화학물질의 정밀 분석을 위한 분석화학, 무기화합물 및 유기화합물의 연구를 위한 무기화학 및 유기화학, 생명과학 및 생리활성물질 탐구를 위한 생화학 등의 교과내용학과 화학교육을 위한 교과교육학의 과목을 교수하고 있다.



교과목 해설

화학교육연구방법론(Research Methodology in Chemistry Education)

화학으로서의 교과교육론을 특수 사항별로 선택하여 다루며, 또한 화학교육의 추세, 현대화학의 중요 과제 및 토픽 등을 취급한다.


과학교육통계방법론(Statistics Methods in Science Education)

화학교육론에 필요한 통계 처리의 이론과 방법을 목적과 필요에 따라 적용하여 데이터화하여 연구하는 내용을 강의한다.


화학교육특론(Topics in Chemistry Education)

화학으로서의 교과교육론을 특수 사항별로 선택하여 다루며, 또한 화학교육의 추세, 현대화학의 중요 과제 및 토픽 등을 취급한다.


화학실험교육특론(Topics in Chemistry Experiment for Teachers)

화학교육에서의 화학실험의 목적과 역할, 화학실험의 구성 원리, 화학실험에서의 창의성, 탐구 수행 능력, 발견 학습, 화학실험에서의 조작 기술, 안전 교육, 독극물 및 폐기물 처리법을 다루며, 또한 물리화학실험, 분석화학실험, 무기화학실험, 유기화학실험 및 생화학실험의 교육적 의의를 다룬다.


화학교과교육론 (Theories of Chemistry Education)

화학에 관한 원리와 이론, 실험의 교육론, 방법 등을 고찰한다.


화학교과교재연구 및 지도법(Study of Teaching Materials in Chemistry)

중, 고등학교 화학교육목표, 교육과정 및 내용, 교수법의 이론과 실제를 고찰한다.


논문연구(Thesis Research)

학위논문 주제에 관하여 최근 학술적 동향을 파악하게 하고, 실험 결과 또는 통계자료의 분석과 학위논문 작성법 등을 지도한다.


화학교육세미나Ⅰ(Seminar in Chemistry Education Ⅰ)

화학 및 화학교육 전반에 관하여 관심을 가지고 연구한 내용을 발표 및 토의한다.


화학교육세미나Ⅱ(Seminar in Chemistry Education Ⅱ)

화학 및 화학교육 전반에 관하여 관심을 가지고 연구한 내용을 발표 및 토의한다.


화학반응속도론(Chemical Kinetics)

화학반응속도의 분자론적 속도이론과 속도법칙을 다루고 이를 응용하여 기체상의 기본반응과 혼합반응, 나아가 용액에서의 반응메카니즘을 강의한다.


고급물리화학(Advanced Physical Chemistry)

화학 열역학, 화학 반응 속도론, 양자역학 및 통계 열역학, 분자 운동론 등에 관한 전반적인 이론을 강의한다.


고급유기화학(Advanced Organic Chemistry)

유기 반응의 기본원리, 반응 메카니즘, 유기화합물의 합성, 분광법에 의한 유기물의 구조확인, 입체화학 등을 강의한다.


고급분석화학(Advanced Analytical Chemistry)

산-염기, 산화-환원 반응에 의한 분석, 전기화학적 방법을 이용한 분석, 기타 여러 가지 물질분석법에 대한 원리 및 응용을 다룬다.


고급생화학(Advanced Biological Chemistry)

생체에 중요한 물질에 대한 화학 및 이들의 생물학적 기능과의 관계, 생체물질의 대사와 에너지 생성, 유전인자의 발현과 유전적 조절현상 등을 강의한다.


고급무기화학(Advanced Inorganic Chemistry)

원소들의 구조 및 성질, 분자결합, 무기물의 반응성, 반응 메카니즘, 착화합물의 구조와 특성 및 반응성, 결정장 이론과 리간드장 이론, 분자궤도함수론 등을 강의한다.


화학열역학(Chemical Thermodynamics)

화학적, 물리적 현상에 수반되는 에너지의 측면에서 다룬 열역학적 기본개념을 강의한다.


물리유기화학(Physical Organic Chemistry)

유기화학 반응을 체계화하여, 유기분자의 구조와 반응성, 화학적 성질 사이의 관계를 이해하고, 그에 따른 유기 작용기들의 반응메카니즘을 강의한다.


배위화학(Coordination Chemistry)

배위화합물의 구조와 결합이론, 합성 및 반응성을 고찰하고, 결정장이론, 리간드장이론, 분자궤도함수이론 등을 다룬다.


양자화학(Quantum Chemistry)

양자이론을 기초로 하여 화학결합론, 분자궤도함수 및 분자의 구조 등에의 응용을 강의한다.


기기분석(Instrumental Analysis)

화학 분석에서의 기기적 방법인 분광법, 전기분석, 크로마토그라피법, 질량분석 등의 원리 및 응용에 대해 강의한다.


핵산생화학(Nucleic Acid Biochemistry)

유전인자의 발현, 유전 현상을 이해하고 단백질 및 효소의 합성과의 관계 등 핵산의 인체 내에서의 역할을 강의한다.


유기합성(Organic Synthesis)

탄소-탄소 결합의 형성반응, 작용기의 변환, 유기반응을 유기합성적 측면에서 재조명하고, 기타 유기합성에 유용한 유기 인, 황, 실리콘, 붕소 화합물 등을 다룬다.


화학 교과 논리 및 논술(Chemistry logic and essay)

화학은 순수자연과학으로 논리적 이해가 매우 중요하다. 화학영역에서 관심을 갖고 있는 주요 논제들을 잘 이해할 수 있도록 논리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방법을 학습한다.



교과과정표
교과구분 및 영역 국 문 영 문 학 점
구 분 영 역
전공 교 과
교육학
화학교육연구방법론 Research Methodology in Chemistry Education 2  
과학교육통계방법론 Statistics Methods in Science Education 2  
화학교육특론 Topics in Chemistry Education   2
화학실험교육특론 Topics in Chemistry Experiment for Teachers   2
화학교과교육론 Theories of Chemistry Education 2  
화학교과교재연구 및 지도법 Study of Teaching Materials in Chemistry   2
화학교과논리 및 논술 Chemistry logic and essay   2
논문연구 Thesis Research 2 (2)
화학교육세미나 Ⅰ Seminar in Chemistry Education Ⅰ 1  
화학교육세미나 Ⅱ Seminar in Chemistry Education Ⅱ   1
교 과
내용학
화학반응속도론 Chemical Kinetics   3
고급물리화학 Advanced Physical Chemistry 3  
고급유기화학 Advanced Organic Chemistry   3
고급분석화학 Advanced Analytical Chemistry 3  
고급생화학 Advanced Biological Chemistry   3
고급무기화학 Advanced Inorganic Chemistry 3  
화학열역학 Chemical Thermodynamics   3
물리유기화학 Physical Organic Chemistry 2  
배위화학 Coordination Chemistry   2
양자화학 Quantum Chemistry 2  
기기분석 Instrumental Analysis   2
핵산생화학 Nucleic Acid Biochemistry 2  
유기합성 Organic Synthesis   2
    24 27(2)
※ ─── 과목은 교원자격증 취득을 위한 교과교육영역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