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부경대학교 | 교육대학원

디자인교육(폐지)

Design Education

전공사무실 : 대연캠퍼스 디자인관(A22) 1층 102호 ☎ 629-5351

홈페이지 : https://cms.pknu.ac.kr/visual/main.do

2022학년도 신입생부터 교원자격증 취득이 불가하오니 유의바랍니다. 

공 폐지: 2022학년도 후기부터 

교육목표

디자인교육전공은 오늘날의 급격한 정치, 사회, 문화적 환경 변화 속에서 다각화 되어가는 교육 수요에 부응하는 디자인 교육을 목표로, 교사 및 디자인 교육에 대해 학문적 관심을 가진 이들에게 보다 깊은 지식과 이론을 가르침으로써, 나아가 한국 디자인 교육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유능한 디자인 교육자를 양성 하고자 한다.

전공소개

본 전공은 디자인론, 디자인사, 미학, 조형론, 예술론 등에 대한 보다 깊은 이론과 지식을 연구하고, 시각디자인실기, 공업디자인실기를 통하여 전문적인 디자인 표현 기법을 터득하며, 디자인교육론, 디자인 교재 연구 및 지도법을 연구함으로써 디자인 교사로서의 자질을 갖추게 한다.



교과목 해설

디자인사 수업지도론(Theories for Teaching History of Design)

디자인의 역사를 시기별로 정리하여, 구현되었던 디자인적 현상에 대하여 배경과 그 특성을 중심적으로 연구하여 실제적인 교수법을 집중적으로 탐색한다.


디자인교육방법론(Teaching Methodology of Design Education)

디자인 프로세스의 전 과정을 적용 및 발전시킬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고 연구한다.


시각디자인실기교육 I(Teaching Visual Design Practice I)

시각디자인의 과정 중 문자, 사인, 심볼마크, 로고타입, 일러스트레이션 등과 같은 그래픽적 요소들의 디자인에 대한 분석과 연구를 실시하여 교수법을 연구한다.


시각디자인실기교육 II(Teaching Visual Design Practice II)

그래픽디자인을 커뮤니케이션의 효과를 중점적으로 연구하여 교수법을 연구한다.


환경디자인실기교육(Teaching Environment Design Practice)

인간과 환경과의 합리적인 관계를 연구하고, 이를 바탕으로 하여 실내환경디자인의 과정을 연구하고 분석하여 교수법을 연구한다.


패키지디자인실기교육(Teaching Package Design Practice)

포장디자인에 있어서 적용되는 사례를 연구하고, 이것의 디자인적 요소와 기능적 요소를 복합적으로 연구하여 교수법을 연구한다.


공업디자인실기교육 I(Teaching Industrial Design Practice I)

미래지향적인 디자인을 추구함으로써 아이디어의 다양한 전개 및 디자인 마인드를 폭 넓게 확립 할 수 있도록 분석하고 연구하여 교수법을 연구한다.


공업디자인실기교육 II(Teaching Industrial Design Practice II)

주어진 프로젝트의 수행을 중심으로 제품디자인의 실무 중심적인 요소를 전개함으로서, 다양한 요구를 수용하여 제품을 디자인할수 있도록 교수법을 연구한다.


디자인·공예교과교육론(Theories of Design & Craft Education)

디자인교육의 이론적 배경을 연구하고, 이것을 교육현장에서의 지도이념으로 받아들이게 하는 교육관을 정립하며, 이를 토대로 실질적이고 능동적인 교육적 관점을 확립할 수 있도록 한다.


디자인·공예교과교재연구 및 지도법(Study in Design & Craft Education of Teaching Aids and Methods)

디자인교육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각종 디자인교재의 연구개발과, 교재의 올바른 지도방법을 연구하여 교육의 질적 향상을 도모할 수 있도록 한다.


논문연구(Thesis Research)

연구주제에 대한 국내외의 최근 연구논문을 바탕으로 최근의 학술적 동향, 논문주제선정, 논문작성법등의 연구와 논문작성에 관한 내용을 다룬다.


디자인교육세미나 I(Seminar in Design Education I)

디자인교육의 주요 영역에서의 실제적인 문제를 분석하고 토의를 통하여 그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 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한다.


디자인교육세미나 II(Seminar in Design Education II)

디자인교육과정, 디자인지도법, 디자인교육연구방법 등을 포함하는 선정된 주제 중심으로 재검토와 비판적 고찰을 통하여 현재의 초·중등학교 교육현장에서 교수·학습의 효율성을 제고시키는 방안을 모색한다.


디자인실기특강(Topics on Design Practice)

다양한 디자인실기 과정 중에서 하나의 표현양식 또는 세부적인 매체를 설정하여 이것에 대한 표현테크닉과 다양한 프로세스의 진행을 연구한다.


디자인색채계획(Color Plan of Design)

색채의 심리적, 생리적 효과를 이해하고 실습을 통하여 디자인에 있어서 조화로운 배색을 실현시킬수 있는 것에 대한 연구를 수행한다.


디자인마케팅 특론(Advanced Design Marketing)

기업환경에 대한 이해와 장기적인 디자인 정책 수립을 위한 소비자 행동의 조사, 분석방법 및 기업환경에의 적용방법을 연구한다.


미학특강(Topics on Aesthetics)

미술작품 있어서의 미학이 차지하는 부분과 디자인에서 차지하는 미학적 요소의 상관관계를 이해하고, 이를 실질적인 적용의 개념으로 받아들일 수 있는 방법과 그 사례를 연구한다.


조형론특강(Topics on Plastic Art)

조형작품에 나타나있는 본질적인 양식과 스타일과 이를 응용하여 창조된 조형형태의 분석적 요소를 이해하고 연구한다.


예술론(Theories of Art)

예술사와 예술에 있어서의 조형성을 이해함과 동시에 표현양식을 살펴보고 현대예술의 전개과정을 이해 할 수 있는 이론적 소양을 기른다.


인간공학특론(Advanced Human Engineering)

인간과 조형물 사이에서 출발되는 심리적, 생리적, 물리적인 문제와 인체의 운동특성 조건을 배우고, 이를 디자인에 응용 할 수 있는 방법을 분석하고 연구한다.


디자인연구(Study of Design)

디자인전반에 관한 이론적인 중요 요소들을 검토하고, 이들 중에서 하나의 테마를 설정하여 다양한 접근방법으로 풀어나간다.


디자인·공예교과 논리 및 논술(Design & Craft Logic and Discourse)

디자인교육에서 사고력 및 문제해결력 배양을 위한 논리적 사고의 근본 법칙 및 논술기법 등에 관한 것을 지도한다.



교과과정표
교과구분 및 영역 국 문 영 문 학 점
구 분 영 역
전공 교 과
교육학
디자인사수업지도론 Theories for Teaching History of Design   3
디자인교육방법론 Teaching Methodology of Design Education   3
시각디자인실기교육 I Teaching Visual Design Practice I 3  
시각디자인실기교육 II Teaching Visual Design Practice II   3
환경디자인실기교육 Teaching Environment Design Practice 3  
패키지디자인실기교육 Teaching Package Design Practice   3
공업디자인실기교육 I Teaching Industrial Design Practice I 3  
공업디자인실기교육 II Teaching Industrial Design Practice II   3
디자인·공예교과교육론 Theories of Design Education 2  
디자인·공예교과교재연구 및 지도법 Study in Design Education of Teaching Aids and Methods   2
논문연구 Thesis Research 2 (2)
디자인교육세미나 I Seminar in Design Education I 1  
디자인교육세미나 II Seminar in Design Education II   1
디자인·공예교과 논리 및 논술 Design & Craft Logic and Discourse 2  
교 과
내용학
디자인실기특강 Topics on Design Practice 3  
디자인색채계획 Color Plan of Design   3
디자인마케팅특론 Advanced Design Marketing   3
미학특강 Topics on Aesthetics 3  
조형론특강 Topics on Plastic Art 3  
예술론 Theories of Art   3
인간공학특론 Advanced Human Engineering 3  
디자인연구 Study of Design 3  
    31 27(2)
※ ─── 과목은 교원자격증 취득을 위한 교과교육영역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