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부경대학교 | 교육대학원

초등영어교육(폐지)

Primary School English Education

전공사무실 : 대연캠퍼스 인문사회관(C25) 10층 1027호 ☎ 629-5370

홈페이지 (담당: 영어영문학과) http://english.pknu.ac.kr

공 폐지: 2022학년도 후기부터 

교육목표

본 전공은 국제화시대를 맞이하여 초등영어교육의 전문성 향상을 목표로 영어교수-학습이론과 최근 초등영어교육현장에서의 실제적 교육방법에 관한 연구를 심화하여 효과적인 초등영어교육을 수행할 수 있는 자질을 갖춘 교사를 양성한다.

전공소개

본 전공은 아동 심리와 상담 분야의 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갖춘 아동심리 및 상담전문 인력을 양성 및 재교육 하는 것을 목표로 설립되었다.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본 전공의 교육과정은 크게 아동심리와 관련된 교과목과 아동상담과 관련된 교과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교과목 해설

초등영어교육론(ELT Theories for Elementary School Teachers)

초등학교에서 영어를 가르치고 배우는 과정에서 일어나는 제반 현상을 이해하고 설명하며,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초등영어교육을 위한 이론을 개관한다.


초등영어교수법(ELT Methodology for Elementary School Teachers)

초등영어교육의 최신이론과 이의 현장적용방법에 대한 자료와 이론을 기초로 하여 초등영어교육현장의 다양한 상황에 알맞은 교수법을 개발하고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초등영어교육연구방법론(Research Methods for Elementary School)

최근 영어 교육분야에 시도되고 있는 다양한 연구방법에 대한 이론적 소개와 이의 응용을 목표로 하며 이를 위해 국내, 외의 관련 논문들을 읽고, 연구방법에 대한 비평적인 안목을 기르도록 한다.


초등영어교재론(Syllabus and Materials Design)

영어 교수요목의 작성과 교재에 대한 최근 동향을 소개하고, 어휘지도와 함께 다양한 교재 개발방법에 역점을 두어 교재의 이용과 개발, 교육과정 설계, 영어학습의 기능적 접근, 교실에서의 기자재 사용, 그리고 시청각 기자재와 멀티미디어 기술 활용 등과 같은 주제를 다룬다.


초등영어평가론(English Language Testing for Elementary School Teachers)

초등학교 영어 평가와 관련되는 제반 사항을 이해하는 데 목적을 두며, 특히 영어 듣기-말하기 능력 평가와 교사의 수업 평가에 주안점을 둔다.


조기영어습득론(Second Language Acquisition Theories)

행동주의(구조주의), 선천주의, 구성주의 등의 언어 습득이론을 개관하고 한국과 같은 영어를 외국어로 배우는 상황에서 영어 습득 이론을 정립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언어 습득 이론에서 가장 쟁점이 되어 있는 결정적 시기이론(Critical Period Hypothesis)이 한국과 같은 외국어로서의 영어를 배우는 상황에서 적용되는지를 재조명하고 한국적 상황에서 적용 가능한 영어 습득 방법을 모색해 본다.


초등영어교육세미나 Ⅰ(Seminar in Elementary School Teachers I)

초등영어교육과 관련된 주제의 연구논문들을 중심으로 최근의 연구동향과 논문들을 다양하게 숙독하고 토의한다.


초등영어교육세미나 Ⅱ(Seminar in Elementary School Teachers II)

영어교육의 주요 영역에서의 실제적인 문제를 분석하고 토의를 통하여 그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 본다.


논문연구(Thesis Research)

연구주제에 대한 국내외의 최근 연구논문을 바탕으로 최근의 학술적 동향, 논문주제선정, 논문작성법 등의 연구와 논문작성에 관한 내용을 다룬다.


교실영어·파닉스(Classroom English and Phonics)

본 수업의 목적은 영어의 모음과 자음을 바르게 소리내는 능력을 키우는 것이다. 우선 문자와 소리를 연결시키는 방법을 배운 후 단어와 읽기로 들어간다.


초등영어듣기·말하기지도 (Teaching Speaking and Listening Skills in Elementary School)

8-12세 사이의 어린이의 말하기 듣기 습득에 관한 이론적 배경을 개관하고 한국과 같은 외국어 상황에서 초등학교 어린이를 위하여 영어 말하기 듣기를 자연스럽게 익히도록 하는 교수 기술을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초등영어읽기·쓰기지도(Teaching Reading and Writing Skills in Elementary School)

초등학교 학생들이 언어학습 발달 단계에 따라 문자와 소리를 인식하고, 말하기와 읽기-쓰기를 통합적으로 연계해서 학습할 수 있도록 지도할 수 있는 통합 방법을 개발하는데 초점을 맞추어 초등학교 3-6학년의 단계별 영어 읽기와 쓰기 지도 방법을 개발한다.


영미문화지도(Teaching British and American Cultures)

문화란 한 민족 혹은 국가의 사상, 예술 그리고 생활방식이다. 그것을 연구하는 것은 그 문화권의 언어학습에 필요한 과정이다. 문화의 이해를 통해 영어학습자에게 언어와 사고의 차이에서 오는 장애를 극복하면서 영어학습의 효과를 높인다.


초등영어어휘지도(A Cognitive Approach to Basic English Vocabulary)

어휘교육이란 단어의 문자적 의미뿐만 아니라 학습자가 의사소통 시 단어를 잘 활용할 수 있는 단어와 관련된 다양한 지식을 가르치는 것을 의미한다. 초등학생들의 인지발달에 맞는 어휘를 선정하고, 단어와 관련된 다양한 지식이 무엇이지, 그리고 이 단어들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지를 알아본다. 또 영어단어의 의미·용법이 한국어와 다른 점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문제점을 살펴본다.


초등영어수업의실제(Classroom Practices in Primary ELT)

초등영어 수업을 준비하고 교실에서 초등학생들을 가르치는 것을 연습한다. 구체적으로, 실질적 교실 교수에 관한 비판적인 사고를 함양하고, 철저한 수업 계획을 세우고, 다양한 교수방법 및 수업자료를 사용하여 실제 초등영어수업에서 효과적인 수업을 할 수 있도록 연습한다.


초등영어문법지도(Teaching Grammar in Elementary School)

영어문장을 체계적이고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초등영어현장에서 올바른 문법지도능력을 갖도록 하며 나아가 의사소통능력을 함양하고 영어연구방법을 모색해 본다.


초등영어발음지도(Teaching Pronunciation in Elementary School)

조음음성학적 입장에서 영어의 자음과 모음의 생성과정을 학습하고 한/영어음을 비교 교수하여 효과적인 초등영어발음교육을 모색해 본다.


동화·산문과 초등영어교육(Teaching Children’s Folklore and Storytelling)

재미있고 상상력이 풍부한 동화, 설화, 어린이용 산문 등의 아동문학을 통해 다양한 읽기자료에 접하고 이를 활용한 듣기, 말하기를 훈련하면서 초등영어교육의 실제적 교수 방안을 모색해 본다.


드라마를 통한 초등영어교육(Teaching English Plays for Children)

영어 연극을 활용하여 초등학교에서 아동언어습득에 기여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방안을 모색해 본다.


초등영어문장지도(Teaching Basic Writing Skills in Elementary School)

초등영어교육 현장에서 필요한 문장-단위의 영어표현들과 아동의 학년별 및 수준별 학습 과정을 살펴보고, 그 지도방안을 알아본다.


초등영어리터러시교육(Primary English Literacy Education)

영어 동화책 및 논픽션 책을 이용하여 초등학생들의 영어 읽기와 쓰기 능력인 러터러시(literacy) 능력을 함양할 수 있는 교수법을 연습한다. 또한 한국의 초등 영어 교육 현장에서 리터러시 교육을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집중적으로 탐색한다.



교과과정표
교과구분 및 영역 국 문 영 문 학 점
구 분 영 역
전공 교 과
교육학
초등영어교육론 ELT Theories for Elementary School Teachers 2  
초등영어교수법 ELT Methodology for Elementary School Teachers   2
초등영어교육연구방법론 Research Methods for Elementary School 2  
초등영어교재론 Syllabus and Materials Design 2  
초등영어평가론 English Language Testing for Elementary School Teachers   2
조기영어습득론 Second Language Acquisition Theories   2
초등영어교육세미나 Ⅰ Seminar in Elementary School Teachers I 1  
초등영어교육세미나 Ⅱ Seminar in Elementary School Teachers II   1
논문연구 Thesis Research 2 (2)
교 과
내용학
교실영어·파닉스 Classroom English and Phonics 2  
초등영어듣기·말하기지도 Teaching Speaking and Listening Skills in Elementary School 2  
초등영어읽기·쓰기지도 Teaching Reading and Writing Skills in Elementary School   2
영미문화지도 Teaching British and American Cultures   2
초등영어어휘지도 A Cognitive Approach to Basic English Vocabulary   2
초등영어수업의실제 Classroom Practices in Primary ELT 2  
초등영어문법지도 Teaching Grammar in Elementary School 2  
초등영어발음지도 Teaching Pronunciation in Elementary School   2
동화·산문과 초등영어교육 Teaching Children’s Folklore and Storytelling 2  
드라마를 통한 초등영어교육 Teaching English Plays for Children   2
초등영어문장지도 Teaching Basic Writing Skills in Elementary School 2  
초등영어리터러시교육 Primary English Literacy ducation 2  
    23 17(2)
※ ─── 과목은 교원자격증 취득을 위한 교직과목의 교과교육영역임.